티스토리 뷰
음식

연근가루효능 무엇이 있을까?

꿈해몽 집현전 2015. 9. 8. 21:09















 연근(蓮根) 연꽃의 뿌리인데 철분 탄닌등 혈관을 좋게하는 성분이 많아서 조림 반찬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연근 위에서 꽃이 피면 연꽃인데, 색이 연하고 아름답기 때문에 공원같은곳에서 자주 볼수 있습니다. 연꽃은 부용으로도 불려집니다. 이번에는 연근을 갈아서 만든 연근가루효능 관련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 연근은 어디에서 자라며 얻는법은 무엇이 있을까?

 연근은 연꽃의 뿌리라서 딱딱한게 있을수도 있고,물렁한것도 있어서 아무 뿌리나 먹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우리가 실제 먹을 수 있는 종류는 3-4종 밖에 없으며 방송 같은데보면 전문 채취꾼들이 주로 토양이 깊고, 진흙이며 무기질이 많은 지형에 있는 연근을 채취합니다. 수확은 손으로 살짝만 움직여도 따질 정도로 간단하지만 상품성을 인정하기 위해서는 상품에 스크레치가 가면 안되기 때문에 신중을 가한다고 합니다. 음..보통 10-11월에 수확하는 연근이 맛이 좋다고 한다. 머..저보다 부모님들이 더 잘 아시겠죠. 하하.. 이렇게 수확된 연근을 갈아서 말리면 가루가 됩니다. 보통 대형마트가면 연근가루를 파는 곳도 있었던것 같네요. 가루로 만들면 음식만들때 여러모로 쓰임새가 넓어지기 때문에 색다른 요리를 하실때 좋은 방법일것같습니다.



■ 연근가루의 성분은 어떤것이 있을까? 

 연근가루효능 알기전에 일단 성분부터 알아봅시다. 연근가루에는 비타민C, 탄닌, 카테킨, 아미노산, 철분, 니아신, 나트룸, 단백질, 칼륨 등의 성분이 있습니다. 비교적  많이 차지하는 성분에는 나트륨 칼륨 칼슘 비타민C 엽산이 있네요. 참고로 비타민C는 레몬한개보다 많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성분이 있고 함량도 많이 때문에 좋은 식재료 같습니다. 흠..다음으로 연근가루효능 관하여 알아봅시다.



■ 연근가루효능 과연 무엇일까?

 먼저 탄닌을 보면 수렴성 성질있어서 상처 빨리낫게 하고, 폴리페놀의 일종이기 떄문에 항산화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수축하는 역할도 가지고 있어서 미용효과를 보실수도 있답니다. 다음으로 연근의 탄수화물을 보면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대장기관까지가서 영양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건강식으로 좋습니다. 칼륨성분은 없으면 빈혈이 있고 인체에 들어오면 혈관을 좋게 하기 때문에 고혈압 또는 혈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카테킨의 성분은 혈액의 점도 및 혈액순환 개선을 하며, 신진대사를 좋게하기 때문에 차가운 기운이 있는분[수족냉증이나 몸이 차가운분]들의 체질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연근을 따뜻한 성질 식물로 하는데,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찬성질은 중화시켰으리라 생각되네요. 마지막으로 뮤신성분이 있는데 뮤신은 아시다시피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 아미노산 철분 나트륨..등의 성분은 역할 및 효능의 범위가 넓고 잘 아실 것 같아 생략하겠습니다. 금일 밥상에 건강식으로 연근을 이용한 요리를 해보시는건 어떨런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