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퀴노아효능 곡물의 어머니

꿈해몽 집현전 2015. 10. 1. 19:59















 퀴노아는 약 4000년전에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 고원에서 재배된 곡물이며 오래전부터 먹거리로 사용된 곡물입니다. 고대 인디언들의 주요 공급원이기도 하지요. 이번에는 이 퀴노아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퀴노아란?

  퀴노아 식물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대 문명에서는 먹거리가 감자 옥수수 등 질긴생명력을 가지고 생산성도 높은 식물이 많았지요. 그중에 하나가 퀴노아 입니다. 퀴노아..quinoa라는 이름은 고대 잉카 문명의 언어라고 알려져 있으며 모든 곡식의 어머니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잉카문명이 멸망하면서 주위의 밭이 불타 없어 졌기 때문에 생산량이 감소 하였습니다. 그래서 현대까지 퀴노아에 대한 생산이 적었는데 2000년대에 들어 웰빙 붐이 나타나면서 퀴노아효능이 좋다고 알려지면서 재부각되는 식물중에 하나입니다. 다른 곡물보다 높은 영양분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현재 많이 생산되는 곳이 페루라던지 칠레 등지인데 주로 고산지대에 자라는 특성 때문에 산맥이 많은곳에서 재배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질긴 생명력과 높은 고도에서 자라는 이유로 품종 개량 및 재배기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 퀴노아의 성분은 무엇일까?

 퀴노아의 성분은 일반적으로 지방,나트륨,칼슘,철,비타민A,마그네슘이 있으며, 리신, 아연, 망간,섬유질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글루텐과나트륨이 없어서 간혹 알레르기 있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반응을 유발하지 않고, 이런 성분들이 혈관과 항산화 근육 골격 등의 역할을 돕기 떄문에 몸에 이로운 식물이지요.



 ■ 퀴노아효능 무엇일까?

 성분을 기준으로 보면 리신은 근육 및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마그네슘은 배출의 성질을 가져서 혈관의 찌꺼기를 배출해줍니다. 그래서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며 망간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노화방지가 있겠네요. 비타민A는 시력을 좋게 해주며 철분이 있기 때문에 빈혈기가 있는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 외 보면 섬유질 또는 녹말이 있는데 녹말은 신진대사를 좋게하며, 섬유질은 장을 좋게합니다. 이런 다양한 퀴노아효능으로 슈퍼푸드라고 불리기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