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초코베리효능 초크베리인가 초코베리인가

꿈해몽 집현전 2015. 10. 8. 22:43















 일반적으로 초코베리보다는 아로니아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식물은 레드베리 블루베리 등의 한 종류이며 초코베리는 검은색이 특징이죠. 이 열매는 항산화 물질이 많아서 몸에 이로운데요. 이번주제는 초코베리효능 및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아로니아? 초코베리? 초크베리?

 요즘에는 주위 둘러보면 '블루베리 팝니다.', '아로니아 팝니다'등 적지않게 볼수있습니다. 이처럼 국내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이 되었지요. 병충해에 강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잘자라는 이유가 됩니다. 그래서 대량으로 재배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이전만 해도 대량으로 재배하는 폴란드에서 수입해 왔는데 요즘에는 국내에서 재배해 마트에 파시는 분이 많은것 같네요.

 제목이 '아로니아? 초코베리? 초크베리?'인데 어느게 맞는말일까요? 설명하자면 아로니아(Aronia)와 초크베리(chokeberry)는 거의 유사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초크베리는 앞에 Black을 추가해서 Black Chokeberry라고 부르는데 이 단어가 아로니아와 동일한 의미를 가집니다. 국내에서는 초코베리라고 부르는데 필자 생각에 단순히 발음을 잘못 불러서 생긴 오류인것 같네요. 초코(choco)가 아니고 초크(Choke)입니다. 정보를 찾는분들은 초코베리효능 단어로 알아보시는데 초코베리는 틀린 단어라는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

 초크베리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기 때문에 항산화물질이 많으며 안토시아신이 풍부합니다. 그 외보면 식이섬유와 수분 비타민A 베타카로틴 엽산등이 있습니다.



■ 눈을 보호하는 초크베리

 초코베리효능을 알아보면 주로 성분함량이 가장 많은 성분은 주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많습니다. 먼저 안토시아신을 보면 블루베리에도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인데, 주로 눈 보호에 좋은 성분입니다. 안토시아신만 있는게 아니며 카로틴 성분도 있어서 세포손상을 막아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눈을 보호하는 성분은 그외에도 많은데 야맹증을 예방해주는 비타민A, 그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시력에 좋은성분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열매이지요. 그외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는데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를 하며 내부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돕습니다. 초크베리외에도 주로 보라색계열 열매들은 거의 유사한 성분과 효능을 가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