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비타민A는 식물이나 동물에 넓은 범위로 있는 성분입니다.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며 지방과 기름과 결합햇을시 체내로 흡수됩니다. 주로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장에서 흡수될때 비타민 A가 생기며 거의 대부분은 흡수를 못하고 배출됩니다. 비타민a 효능 대해서는 주로 시력에 연관이 많으며, 주로 눈의 피로 및 시력에 좋습니다. 그외 신체의 저항력 및 면역력 향상등이 있습니다. 부족하면 그의 역으로 야맹증이 생긴다던지 안구건조증, 쉽게 눈이 피로해짐 등 주로 눈에 이상이 생깁니다. 또한 너무 과한 섭취는 두통 및 피부가 건조할 수 있으니 많지도 적지도 않은 섭취량을 가져야하는 것 같습니다.


■ 베타카로틴 ?

 비타민a 효능도 있지만 베타카로틴도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이며, 인체에 들어가면 장 또는 간에서 레티놀로 변환됩니다. 베타카로틴 자세히 하면 베타-카로틴입니다. 베타는 알파 베타 감마 할때 베타이며 카로틴은 카로티노이드라고 하는 부류입니다. 이 성분은 비타민 A의 전구체로 가치가 있지만 항산화효과가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주로 호박이나 당근에 있는 성분인데 필자 생각에는 식물쪽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인 것 같네요. 비타민 A가 시력에 좋듯이 베타카로틴도 눈의피로를 풀어주며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변을 좋게하며 체내에 쌓은 노폐물 및 콜레스트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혈관개선도 있겠네요. 비타민A가 없으면 야맹증이 생기듯이 베타카로틴도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결핍시 면역이 떨어지거나 눈의 피로가 많이 옵니다.


■ 비타민A가 있는 식품은?

  음..주로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뉘는데요. 동물성에는 대표적인게 달걀 및 녹황색 채소 가령..당근이나 시금치가 있겠네요. 이런 부류에 많이 들어있는게 비타민 A이이며 그 전구체인 베타카로틴도 같이 들어있는게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