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캐논 550D 영웅바디라고 부르는 이유

꿈해몽 집현전 2015. 10. 26. 20:34















■ 캐논의 보급기 일명 '영웅바디'

 캐논 550D 출시당시만해도 영웅바디라고 불려졌던 기기이다. 550D의 세부 특징은 무엇이길래 영웅바디라 하는걸까? 카메라 초급자분들은 그리 세세하게 몰라도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래도 어떤게 지원되는지는 알아야 된다. 일단 550D가 영웅바디라고 불렸던 이유는 가격대비 성능이 좋아서 그랬다. 음..이전 모델인 500D는 동영상기능이 어중간 했고, 여러기능이 업그레이드 된게 550D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70D까지 나오는 이 마당에 550D가 설자리는 잃어가고 있다. 

 DSLR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카메라 바디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걸 안다. 이유는 어짜피 센서화소가 높아도 주로 웹상에 공유를 하기위해 크기를 줄이기 때문에 업로드 되는 크기는 일정하다고 볼 수있다. 따라서 대형인화를 할 목적이 아니라면 센서 화소크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다만 사진을 크롭[또는 잘라내기]할때는 화소가 높아야 화상이 깨지지 않는다. 그러나 사진 셔터누르는것도 귀찮아하는 시대에 사진을 일일이 크롭해서 정성스럽게 편집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지 궁금하다. 

 

■ 서드파티 렌즈? 표준렌즈?

 바디보다 중요한게 렌즈인데 "렌즈에서 얼마만큼 빛을 받아 들일 것인가?"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성능이 좋으면 그만큼 가격이 올라간다. 10만원 이하의 렌즈들은 렌즈 단가를 줄이기 위해 렌즈 앞뒤면에 비싼 코팅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마운트가 금속재질이면 부러질 일이 없지만 보급렌즈[카메라 구입시 기본 제공되는 렌즈]를 마운트하는 곳을 보면 플라스틱이다. '렌즈는 가격만큼 한다'라는 말이 있다. 참고로 번들렌즈는 10만원초반대에 거래되는 렌즈이다. 가성비가 좋은 렌즈를 뽑으라면 서드파티 렌즈 제조사를 참고하면 된다. 서드파티 렌즈회사는 렌즈성능은 준수하고,가격은 저렴하기에 사람들이 많이 구매한다. 가령 탐O이라 시그O회사의 렌즈는 중고 거래에서도 자주 보인다. 손떨림 방지가 없는 표준렌즈[17-50] 제품은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있다. 캐논 표준렌즈는 대부분 비싼렌즈이며, 서드파티 렌즈들은 비교적 저렴하다.

 여기서 알아둬야 할게 있다. 서두에서'렌즈는 가격만큼 한다'고 했다. 캐논 렌즈는 표준렌즈가 단종된 제품, 번들렌즈 제외하고 최소 70-80만원대이다. 그럼.. 성능은 좋지 않겠는가? 하지만 탐론은 표준렌즈가 최소 30만원대이다. 또한 모델에 추가되는 기능을 몇개의 군으로 나눴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조금 넓다. 다만 화질은 준수한게 최대임을 감안해야한다. 렌즈를 구매하고자 하는분들...선택은 독자들 몫이다. 

※ 여기서 잠깐.! 서드파티 렌즈 제조사란? - 카메라 제조사와 협약하여, 제조사에 맞게 렌즈를 제조하는 회사. [EX) 탐O, 시그O, 토키O]

 

■ 영웅바디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이 제품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몇가지 기술하였다. 일단 장점을 보겠다. 

1. 동영상 기능 

->550D 부터 동영상 성능이 계속 유지되고 있음. 최대 FHD[1920x1080] 30FPS , HD[1280x720] 60FPS를 지원한다. FPS는 프레임수이며 1초에 몇장이나 찍을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단위이다. 가령 60FPS이면 1초에 60장을 찍는다고 볼수 있다. 30FPS은 드라마틱하고, 60FPS는 부드럽다. 

2. 저렴한 가격 

->당시만해도 39만원에 거래되었음. 2015년 5월 현재 25정도에 거래중]

3. 매직랜턴가능 

->RAW동영상은 SD카드 리더기 읽기/쓰기 속도 때문에 한계가 있지만, 인터벌 기능(시간당 계속찍는기능)..외 여러기능들을 사용가능하다.

4. 준수한 노이즈 억제력

-> 필자가 사용하기론 ISO 800정도 까지는 준수하게 버텨준다. 보급기에서 멀 더 바라는가?

 

 다음으로 단점은..

1. 셔터음.

->보급기종 특유 기계음이 난다. 보급기 전기종이 비슷한 소리가 난다.  

2. 플라스틱바디

->이건 단점이라기보다는 하도 사람들이 단점이라 하길래 기재한다. 플라스틱이다 마그네슘이다 내구성따지는데 안떨어뜨리면 상관없다. 직업을 가진전문가가 쓰는게 아니라면

3. 남성이 잡았을대 바디 그립감

-> 이건 여성분은 해당이 안되고, 남성에게 불편한 점이다. 남자는 보통 여성보다 손이 크다. 필자도 손이 큰편이라 바디를 잡았을때 꽉 안잡히는게 있다. 꽉잡아도 공간이 남는다고 할까 그래서..세로그립을 구매했다. 크기가 커져서 그런지 조금 나아지긴 했다.


■ 정리하면..?

 캐논 550D 좋은 바디이다. 새로운 카메라 기종이 나옴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을 원하는 사람은 구매를 해도 괜찮을 제품이다. 보통 DSLR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보급기[100번대 제품] => 중급기[10번대 제품] => 고급기[1번대 제품]으로 기종변경을 많이 한다. 보급기는 700D나 600D나 550D나 오래 쓸것이 아니면  보급기 성능은 비스무리하기 때문에 가격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다. 어짜피 보급기쓰다가 "중급기는 어떨까?"하는 의문을 가지고 저렴하게 매각해버리기 때문이다. 최고의 성능은 아니지만 준수한 성능을 가진 캐논 550D 한번 사용해 보길 바란다.

[질문은 방명록에 기재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