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아보카도 효능 버릴게 없는 식물

꿈해몽 집현전 2015. 10. 28. 22:56















■ 아모카도란?

 아보카도 Avocado라고 불려지는 녹나무과의 열대과일입니다. 음.. 멀리서 보면 둥근 박처럼 생긴것 같고, 혹부리영감의 혹같기도 합니다. 이 열매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과일인데요. 주로 열대기후 에서 잘 자랍니다. 형태는 주로 배모양 또는 달걀모양을 띄며 처음에는 녹색이였다가 점점 익으면 검갈색을 띄는 열매입니다. 이 열매는 주로 멕시코나 북쪽 캘리포니아에 있는데요. 수백만년전에는 더 광범위하게 퍼져있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대량 재배를 통해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생산량 1위는 멕시코이며 그 외 칠레, 도미니카공화국,인도네시아,미국,페루,중국,르완다,브라질...등 많은 국가에서 재배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재배하는지는 필자는 들어본적이 없네요. 우리나라도 열대성기후로 바껴가고 있는데 아보카도를 심으면 잘 자랄것 같은데요.하하;;

 아보카도의 나무는 버릴게없는데요. 목재는 연료로 사용되고 나무껍질을 이용해 무두질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필리핀은 아보카도 잎을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하며, 씨는 재단할때 사용되는 초크와 같은 역할에 사용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부분은 열매이지만요.하하;; 요리에도 사용되고 화장품에도 사용됩니다.


■ 아보카도 효능 및 성분은 무엇인가?

 이제 아보카도 효능 및 성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주로 있는 성분은 지방이며, 불포화지방으로 올레산(올리브에 주로 있는 성분),팔미트산,리놀레산등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체내에 쌓이지 않는 지방이라서 혈관 개선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단백질이 다른 과일보다 많아 편식하는 어린이들의 영양보충으로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식이섬유도 많은데요. 장개선 또는 변비를 없애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 외 미네랄 및 비타민C가 있기 때문에 화장품이나 비누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 주의해야할 점은?

 아보카도는 알레르기에 반응 할수 있는데요. 나무 또는 꽃가루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입이나 목에 두드러기가 발병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라텍스 과일 증후군이라고 있는데 이 증상은 일반적으로 두드러기, 복통, 구토를 유발하므로 관련증상이 있으신분은 주의해야하지요. 그외 사람에게는 특별하게 주의할점은 없습니다. 다만 아무리 불포화지방산과 좋은성분 또는 아보카도 효능이 많다고 해서 많이 먹으면 좋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하면 부족함만 못하다'라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사람에게는 독성이 없지만 동물에게 독성을 보이는게 아보카도 입니다. 잎, 나무껍질, 열매에 독성이 있으며, 잎이나 나무껍질은 고양이,개,소,염소,토끼,쥐,기니피그...등에 나쁜영향을 준다고합니다. 또한 열매는 일부 조류에게 유독해서 동물에게는 먹이면 안된다고 ASPCA(동물학대방지미국협쇠)에서는 권고하고 있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