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비단풀의 효능 땅빈대라고 불려지는약초

꿈해몽 집현전 2015. 11. 7. 21:33















■ 비단풀이란?

 비단풀은 농약을 조금이라도 쓰면 금방 시들어버리는 귀한 약초인데요. 주로 진도지방에서 잘자랍니다. 쌍떡잎식물 대극과의 한해살이풀이며, 대극속은 전세계에서 1600종이 자랍니다. 국내에서는 대략 10-11종이 있습니다. 비단풀이라는 말은 '비단처럼 곱게 덮는다'하여 비단풀이라 불려지고, 전문채취꾼이나 시골지역 분들은 땅빈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땅빈대와 비단풀은 같은말이지요. 음...모양새가 쇠비름하고 비슷한데 비단풀의 효능과는 차이가 있죠. 필자가봐도 헷갈려서 차이점을 알아봤는데 비단풀은 잎사귀와줄기가 얇은반면 쇠비름은 줄기도 굵고, 잎사귀도 선인장두께로 둥근모양을 하고 있다고하네요. 참고바랍니다.

■ 비단풀의 효능 및 성분은 무엇일까?

 먼저 성분을 알아보면 주요된 성분이 사포닌이라는 성분입니다. 사포닌은 플라보노이드류의 성분인데 뜻이 '비누'와 같은 의미입니다. 몸에서 비누같이 씻겨주는 효과가 있어서 불려진 이름이지요. 사포닌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주로 삼종류 가령 인삼, 도라지등에 많이 있지요. 이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다들 아실텐데 아직 안전성 및 효과가 100%검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런 효능이 있다는 정도만 아시면 될듯하네요. 그 외보면 탄닌이나 알칼로이드류[주로 진통*진정 효과가 있음]등이 있습니다. 탄닌은 녹차, 홍차, 감에 많이 있으며, 주로 항산화작용을합니다. 정리하면 비단풀의 효능은 '혈액순환을 좋게하며 면역력증강(또는 원기회복) 및 항산화 효능이 있다'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참고 : 본초강목에는 종양과 염증을 완화하고 지혈작용이 있으며 각종 부인병에 좋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필자생각엔 주요 성분이 알칼로이드류가 진정*항염작용을 했을거라 생각되네요. 

■ 성미 및 주의점은?

 성미는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평하다'고합니다. 또한 독성이 없는데 위장과 몸이 허한 분들은 복용을 하지 않는게 좋을 것 같네요. 머..따지자면 탄닌이라는 성분이 과다복용시 변비를 만들고 몸이 허하면 따뜻한 성질으로 보충해야하는데 비단풀이 찬성질이라 상성이 좋지 못하죠. 그래서 주의해야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