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우엉의 효능 건강식으로 좋은 식물

꿈해몽 집현전 2015. 12. 12. 02:11















■ 우엉이란?

 우엉은 국화과,두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에서 서부 아시아일대이며 유럽, 시베리아, 만주등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지방에서는 우엉을 식용하지 않으나 중국, 일본에서는 고대부터 재배하여 사용하였으며 사포닌 같은 성분으로 건강식으로 차로 다려먹었다고 합니다.우엉은 뿌리 채소의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맛과 독특한 향으로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우엉은 오장의 나쁜사기를 제거 및 손발의 허약함, 중풍,각기,가래를 치료하고 하복부 내장의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엉은 예로부터 많이 사용되는 식물이 였죠. 우리나라에서는 차로 시중에 많이 판매되어 있습니다. OO 우엉차 또는 여러 식물을 섞은 차 함량을 보면 우엉은 대부분 있습니다. 


■ 우엉의 효능 및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

 우엉의 효능을 보면 먼저 우엉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장 순환을 좋게하는데요. 특히 우엉의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섬유질 자체의 수분 보유력으로 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장순환을 원할게 돕습니다. 그리고 사포닌 성분이 있는데요. 혈관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는 작용을합니다. 참고로 사포닌은 '비누'와 동일한 의미입니다. 우엉의 올리고당은 위장의 기능보호하며, 변비를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올리고당은 비피더스균의 먹이이며, 좋은 유산균을 늘려 주기 때문에 장운동을 좋게 한다고 볼 수 있죠. 다음으로 아르기닌이 있는데 강정효과가 있습니다. 그외 철분과 탄닌이 있는데 철분은 대표적인게 빈혈예방이며, 조혈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탄닌은 소염작용, 항산화작용이 있습니다.


■ 주의사항은??

주의해야 할점으로 보면 조개류와는 상성이 맞지 않는데, 대표적인게 바지락입니다. 바지락은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으로 빈혈 예방에 좋은 조개입니다. 하지만 우엉도 철분이 있긴한데 아이러니하게도 우엉과 바지락은 서로 궁합이 맞지않습니다. 이유는 우엉에 섬유질이 많이 있는데, 우엉보다 많은 바지락의 철분성분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