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개다래효능 충영이란 무엇일까

꿈해몽 집현전 2015. 12. 22. 23:42















■ 개다래란?

 개다래.. 또는 목천료라고 불려지는데요. 개다래는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 또는 잎을 사용하는데요. 동양의 고서에서는 개다래나무 줄기 및 잎, 뿌리, 열매등 두루두루 사용했습니다. 주로 열매를 사용하며 열매는 8-9월에 수확합니다. 개다래나무에서 특이한게 충영이라고 불리는게 있습니다. 그 부분은 다음란에서 좀더 자세하게 다뤄보구요. 개다래 효능을 주로보면 신장을 튼튼히하고 통풍을 다스린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아는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주로 고양이나 동물의 흥분작용을 일으키는 열매로 알고 있습니다. 친구말에 의하면 개다래 열매만 옆에 갖다대도 호기심에 먹었다가 발정(?)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호기심에 하면 고양이에게 미안한 행동이라는거 다들 아시죠? 참고로 고양이가 발정(?)하면 하루종일 시끄럽습니다.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위층 아래층에서 민원이 올수 도 있습니다. 고양이한테도 못할 행동을 하는거구요. 그러니...개다래가 고양에게 흥분작용을 한다는 정도만 아시면됩니다. 또한 근처에 개다래가 있으면 주의하시길...;;


■ 충영이란?

 서두에서 충영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충영의 충자에는 벌레 충[蟲]을 사용합니다. 영은 혹 영[癭]입니다. 즉, 충영은 '벌레의 혹'이라고 불리는데 주로 잎이나 뿌리등지에서 음...머라해야하나 여드름 같은 형태로 주위에 작은 혹같은게 군데군데 납니다. 멀리서 보면 조금 징그럽기도 합니다. 식물이 병에 걸렸나? 생각할 수 도 있구요. 이런 충영은 곤충이나 균등이 개다래나무에 기생하면서 자극으로 생기는데요. 충영을 북한의 서적에서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벌레 유충이 열매를 나와 없어지고 뜨거운 물에 담가서 살균을 한다고 합니다. 효능도 통풍이나 신장에 좋다고 하는데 이는 아직까지 증명되지 않은 얘기입니다. 민간요법으로 알려져 있는 말이구요. 또한 벌레가 기생했다가 떠나간 자리의 열매가 충영이기 때문에 그 벌레에 나쁜 균이 있을수도 있고...여튼 끓여서 살균한다고 해도, 필자생각에는 안전하지는 않다고 생각되네요. 굳이 드시겠다면 충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고 전문의의 조언을 들으시는게 좋다고 보네요. 


■ 개다래효능 및 성미는?

 개다래 성미를 보면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독성이 다소 있다'라고 합니다. 독성이 있기에 주의해서 먹어야하고, 많이 먹어서도 안되는 열매입니다. 개다래 효능을 보면 열매에서는 높은 혈압을 떨어뜨려주며, 주로 감초와 같이 사용됩니다. 또한 신장강화나 결석을 녹여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신장은 좋아진다고 하지만 결석은 어디까지나 이뇨작용을 돕는거지 결석이 제거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다른 곳에 보면 신장의 결석을 녹이고 신장기능을 좋게 해준다고 하는데 어디까지나 민간요법이며, 결석을 배출한다는게 그리 쉬운게 아닙니다. 위치와 크기에 따라서 배출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는게 결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결석이 배출된다고 해도 자연적으로 배출하는게 고통스러운 과정입니다. 가장 힘든게 요로결석이지요..하하;; 병실에 가실일이 있거나 지인들에게 결석에 대해서 한번 물어보십시오. 결석을 자연적으로 배출하는게 쉬운일인지....어느분들은 결석을 배출하는게 애를 낳는거 보다 더 고통스럽다고 합니다. 필자 생각에는 신장을 강화 한다거나 결석을 제거한다는 말은 100% 신빙성은 없으며 결석은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약물을 먹고 치료를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신장을 강화한다고 하지만 어떤 성분이 어떤 작용으로 효능이 있는지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고서에서는 신장을 강화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디까지 믿어야 되는지 필자도 분명하지 않지만 혈액순환을 좋게하기에 신장에도 어느정도 효과는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대부분 따뜻한 성질을 가진 열매는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성분이 많습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기에 매운맛도 한 몫하구요. 그래서 넓은 범위로 보면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수 있겠네요. 


■ 주의사항은?

윗글에서 개다래는 독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한방전문의나 경력이 오래된 전문채취꾼분들에게 문의하고 드셔야 합니다. 고서에서도 독성이 있기에 주의해야한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개다래하면 신장을 좋게 하거나 결석을 제거한다는 말이 많은데 어디까지나 민간요법이며, 본인의 몸을 객관적으로 과학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서양의학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결석이나 신장이 약하신분들은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진을 받으시는게 필자는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민간요법은 어디까지나 방법이지 치료법이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