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레몬 효능 및 보관법

꿈해몽 집현전 2016. 2. 7. 00:34















● 레몬 ?

 레몬 2000년대를 넘어서면서 친숙한 단어가 됬습니다. 필자가 2000년대 전만해도 레몬이라고 하면, 이름만 들어 봤지 '못먹는 과일', '관상용 과일'로 생각 했거든요. 하하; 제가 레몬을 요리에 사용한지는 얼마되지 않은것 같군요. 국내요리에는 레몬을 사용하는게 극히 적지만, 서양에서는 라임처럼 생선이나 고기의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 즙을 뿌려 사용했습니다. 또한 레몬은 옛날 대항해시대일떄 장기항해로 인한 괴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레몬을 많이 섭취 했지요. 이는 레몬 효능 중에 비타민C가 많이 있어서 그렇지요. 머..현대에서도 잠수함같은 영화에서 레몬을 수시로 섭취하는걸 볼 수 있지요. 이런 레몬은 라임 또는 귤과 같이 윤향과에 속하는 열매이며 수확은 3-9월에 수확합니다. 에너지는 26Kcal로 라임[27Kcal]과 유사하며 본래 원산지는 히말라야 서부입니다. 


● 레몬 영양소

 레몬의 주요 영양소를 알아보면 칼륨[약 100mg], 칼슘[7mg], 마그네슘[8mg], 베타카로틴[6ug], 비타민C[50mg]정도 있습니다. 참고로 배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입니다. 



● 레몬 효능 및 성분은?

 레몬 효능 보기전에 먼저 레몬 성분을 보면 구연산, 루틴, 루테올린, 테르핀, 식이섬유가 있으며 구연산은 주로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머..구연산이라는게 흔히 있는 성분이라 음료수에 많이 들어 있는게 구연산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루틴이 있는데 플라보노이드계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콜라겐생성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올린은 항산화 및 항알레르기 성분인데 이 성분도 플라보노이드계 성분입니다. 항산화 및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테르핀은 방향성분이며, 신경흥분 진정 및 스트레스 해소 작욜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켜 장활동을 좋게 해줍니다. 


● 레몬 보관법 ?

 레몬을 보관할때는 반으로 썰어 비닐랩에 싸서 냉장실에 보관을 하는데 의외로 보존기간이 깁니다. 10일정도 가능하지요. 무엇보다 과일이라 2-3일내로 바로 사용하는게 낫습니다. 필자도 레몬에드 할때 레몬을 자주 사용하는데 1주일 정도 장기적으로 보관한적은 없었던것 같네요. 머..레몬즙을 짜면 그리 많이 나오는게 아니라서 여러개를 사용하기에 보관일수가 짧았던것 같네요. 하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