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

현금카드 체크카드 차이점

꿈해몽 집현전 2016. 3. 27. 18:28















 요즘엔 경기가 침체되다 보니 소비자의 지갑도 열리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들어서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카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그만큼 본인이 쓸 만큼은 돈을 사용하겠다는 의미겠죠. 신용카드는 쓰면 쓸수록 값을 돈이 늘어나니까요. 그래서 사람들은 '월급을 카드사에 넘긴다'라는 말이 나오죠. 머.. 무엇보다 절약하는 습관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하하~;


a. 여러 가지의 카드

 예전에는 신용카드 위주로 여러 혜택을 주었지만, 지금은 체크카드도 혜택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주유 기름을 할인 해준다던지(단,일정금액이상일때), 영화*음식점 할인, 포인트 적립등이 있죠. 머...카드마다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는 여러 카드를 가지고 다닙니다. 영화 볼때도 최대한 할인해서 돈을 절약하고 있죠. 사람들은 이삼천원 절약해서 머하냐?라고 반박할 수 도 있지만 그게 월마다 한번씩 영화본다고 치면 12개월이면 대략 3만6천원을 절약할 수 있는 돈이지요. 돈이 땅에서 나는건 아니지 않습니까? 무엇보다 절약..절약하는 습관을 가져야 될 것 같네요.


b. 현금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카드를 발급할때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현금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이 있지요. 이 카드가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번 정리 해봤습니다.

 먼저 신용카드는 먼저 결재를 한 후 다음달 지정일에 결재하는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하면 후불카드입니다. 신용카드의 특징이라고 하면 계좌에 돈이 없어도 일정금액까지 결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말그대로 신용(信用)이기 때문에 신용이 불량하면 신용카드 발급이 안되거나 정지되는 사태가 되죠. 그래서 본인이 그정도 자금이 된다면 사용해야할 신용카드인 것 같네요.

 다음으로 직불카드와 현금카드를 둘 수 있습니다. 머..직불카드는 현금카드와 동일합니다. 다만, 한가지 차이점이라고 하면 직불카드는 직불카드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매하면, 이용대금이 고객계좌에서 자동인출 되고, 다음날 가맹점계좌로 자동입금 되지요.  또한 직불카드는 현금카드기능이 있기에 입/출금이 가능하죠. 한편 현금카드는 단순히 계좌에 있는 돈을 입금/인출 기능밖에 없습니다. 


정리하면…


* 현금카드 : ATM card라고 부르며 현금카드에 연결계좌로 현금을 입금/출금/송금만 할 수 있는 카드로써 개설된 은행에서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출금이나 송금을 은행창구에 직접 가지 않고, ATM기에서 바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하지만 ATM Card라고 불리듯이 돈 인출/입금/송금 기능만 하지 물건 결재 기능은 없습니다.


* 직불카드 : 영어로 debit card, bank card 라고 하며, 카드 소유자의 계좌에서 즉시 인출되며, 연결계좌에서 돈을 인출 할 수 있는 현금카드의 기능도 있습니다. 

 

* 체크카드 : 은행계좌를 연계하여 은행계좌 잔액내에서 자유롭게 신용카드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직불카드입니다. 직불카드처럼 일시불결제 기능과 신용카드 가맹점이면 결재가 가능하므로 폭넒은 가맹점 수의 이점, 그리고 현금카드기능의 이점이 있습니다.

 

* 신용카드 : 쉽게 말해서 후불카드, 은행과 사용자의 신용(信用)을 이용한 카드입니다. 즉, 신용을 이용하기에 본인의 계좌에 돈이 없어도 다음달에 값을 재무능력이 되면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돈을 갚을 능력이 떨어지면 신용불량이 됩니다. 폭 넓은 가맹점과 부가서비스가 많지만 연회비가 타 카드에 비해 비쌉니다. 



c. 점점 증가세인 체크카드 신청수 및 이점

 아직도 신용카드 사용자에 비해 현금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사용자는 훨씬 적습니다. 이유라면 신용카드는 부가서비스가 본인에게 직접적으로 맞닿은 느낌이 드는 반면 체크카드는 부가서비스가 있는지조차 모르는...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것과 거리가 먼 서비스가 많습니다. 또한 직불카드인 경우 가맹점 수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용자의 불만이 많지만 어디 하소연 할 대도 없지요. 머..예외란게 있듯이 모든 은행사 및 카드사가 그런건 아니지요.

 최근 들어서는 '나 자신의 돈을 아껴쓰자'라는 생각이 젊은층에서 많다보니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로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러 은행 및 카드사에서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조금씩 제공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체크카드를 쓰면 이점이 대부분 연회비가 면제거나 저렴하며, 과소비를 줄 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로운 영향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