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천마 효능 정풍초란

꿈해몽 집현전 2016. 4. 18. 00:04















 난초과 다년생 초본 식물인 천마입니다. Gastrodia elata를 학명으로 가지는데요. 광합성을 못하기에 기생해서 살아가는 식물입니다. 이런 천마 효능으로는 진정*진통*두통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몸에 열이 있으며 어지럼증이 있으면 천마를 사용하면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죠. 천마는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뿌리와 줄기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뿌리는 천마라고 하며 줄기는 정풍초(定風草)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정풍초와 천마를 동일하게 여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a. 장에 좋다?

 천마는 식이섬유가 있어서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주면 변을 잘 보게 도와줍니다. 다만 천마가 성질이 서늘하므로 몸이 허하거나 복통이 있으신 분들은 오히려 장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필자 생각엔 자연적인 치료보다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b. 두통과 어지럼증 예방, 심신안정

 예로부터 한약재로 사용한 용도를 보면 어지럽고 속이 답답하며, 청력이 약할 때 천마를 사용했습니다. 아직까지 어떤 성분이 어지럼증을 완화시켜주는지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천마에 대한 연구도 다소 있는편이며, 필자생각엔 천마가 혈관계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할히 하는 것을 도와주기에 어지러움에 이로운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추측됩니다. 어떤 곳은 천마를 두뇌 또는 어지럼증에 특효약처럼 알리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어떤 성분으로 인해 천마 효능이 있는지 100%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30-40%신빙성을 가지고 그런게 있을 수 있다 생각하시고 넘어가면 될 듯 하네요.;;


c. 노화 방지 및 동맥경화 예방

 노화방지...여러 식물의 효능을 알아보다 보면 자주 언급되는 단어인데요. 많이 읽으신 분들은 대부분 아실 거라 봅니다. 노화방지를 해주는 대표적인 작용이라고 하면 항산화작용을 들 수 있는데요. 체내에 있는 산소는 배출되지 않고 쌓여있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활성산소라고 하는데 그 활성산소를 잡아주고 배출하는게 항산화 작용이라고 하지요. 머..활성산소가 체내에 있으면 말 그대로 활성이고, 산소는 반응성이기 때문에 급노화(?)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원인을 제거해주는격이되니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거구요. 천마의 성분으로 보면 가스트로딘과 에르고티오네인을 들 수 있습니다. 머..간략하게 항 산화작용 및 노화방지에 대해 적어 봤습니다. 하하~:

 다음으로 천마 효능을 보면  동맥경화 예방이 있습니다. 방금 위에서 활성산소는 반응성이라고 했죠? 그 활성산소가 혈관에도 돌아다니는데 혈관벽과 마주치면 벽을 헐게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걸 항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에 혈관흐름이 비교적 원활하게 해주는거죠. 비유를 하자면 비가오면 내부의 빗물이 들어가 접착력을 떨어뜨리기에 도로에 균열이 생기는데 그전에 미리 아스팔트를 다시 시공하는 격이죠. 도로는 혈관, 아스팔트는 항 산화작용, 비는 활성산소라 보면 되겠네요. 좀..억지 같지만 이해가 됐는지 모르겠네요. 하하~: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