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목이버섯 효능 및 주의점

꿈해몽 집현전 2016. 4. 23. 23:07















 사람의 귀와 닮았다고 하는 목이 버섯입니다. 흔히 탕수육이나 짬뽕에 들어있는 재료중의 하나이기도 한데요. 이런 목이버섯 효능으로는 피로회복, 노화방지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을 줍니다. 필자는 어렷을때는 '산미역'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요리를 하다 보니 이 식물이 목이버섯인걸 얼마 전에 알게 됐습니다. 쫄깃한 식감으로 필자가 좋아하는 버섯중에 하나이지요. 하하~;


a. 목이 버섯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베타글루칸,비타민B군,비타민E, 비타민D등이 있고, 칼슘과 철분을 다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있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을 잘 보게 도와줍니다. 


b. 버섯에 있는 베타글루칸?

  주로 목이버섯과와 같은 종은 베타글루칸 성분이 있습니다. 이 베타글루칸의 효능이 주목 받은 건 항암작용 때문인데, 여러 매체에서는 이 작용에 대해 조금(?) 과장하여 홍보를 합니다. 항암작용이 있다는 보고는 있으나 어디까지나 보고이고  현재 베타글루칸의 효능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중입니다. 그래서 100% 항암작용이 있다 볼 수 는 없습니다.

 '버섯에 베타글루칸이 있어 좋다'라는 말은 어느 정도 참입니다. 하지만 전제조건이 '버섯에서'라는게 붙습니다.베타글루칸이 최초로 발견된 건 빵의 효모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사실 빵의 효모가 베타글루칸 성분이 버섯보다 비교도 안될 정도로 많습니다. 대략 20-30배정도 차이가 나지요. 주로 곡물에 많이 있는게 베타글루칸입니다. 버섯에 베타글루칸이 있어서 인체에 이로운 영향을 주는거지, 베타글루칸이 많이 있어 인체에 이로운 영향을 준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먹으면 모를까 곡물에 함량이 많으니 후자의 글은 아닌 것 같네요.


c. 목이버섯 효능 무엇일까?

 먼저 위에서도 얘기한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많이 줍니다. 그리고 칼슘과 철분이 다소 있기 때문에 빈혈예방 및 골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중에는 비타민D가 있는데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E는 강한 항산화작용을 하는데,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포집하고 배출해주므로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목이버섯에는 산성 다당류 성분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혈당상승을 낮춰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 조절작용을 하여 과다하면 배출하기 때문에 나트륨 과다로 인한 질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식이 섬유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변을 잘 보게 도와줍니다. 머...식이섬유에 대해서는 저보다 더 잘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하하:D


d.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목이버섯은 산에가면 드문드문 볼 수 있는데요. 주로 산행을 하시는분들이 버섯을 임의로 채취를 하여 요리를 해서 먹다간 자칫 마비나 구토, 복통을 유발 할 수 잇습니다. 이유라면 목이버섯과 유사한 버섯들이 다량 서식하기 때문이죠. 식용 가능한 버섯을 채취했으면 다행이겠지만 만일 독버섯을 채취했다면 위험하겠죠?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는 상품을 구매하는게 가장 좋고, 산에 가서 채취했다면 전문 약초꾼이나 버섯채취꾼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