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리즈시절 뜻 두가지 의미

꿈해몽 집현전 2016. 5. 27. 00:40















 요즘 젊은 세대들은 신조어를 많이 말하고 만듭니다. 보통 연예인들을 얘기할때 "이사람 리즈 시절때가 예뻣는데…"같은 말을 말합니다. 이 리즈시절 뜻은 무엇일까요? 리즈는 Leeds라고도 하는데요. 이 속뜻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리즈라는 말은 속어 입니다.  평상시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주로 넷상의 커뮤니티에서 드문드문 사용되는데요. 나이가 든 연예인을 보고 이 단어를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처음 사용되었던 뜻은 '전성기'를 뜻합니다. 리즈의 Leeds는 영국 잉글랜드 요커셔 지방을 뜻하는데요. 그 이름보다 Leeds United F.C.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설은 한 스포츠 커뮤니티내에서 사용되던 단어인데요.  앨런 스미스가 Leeds United F.C.에 있었을때는 축구를 잘 했는데, 맨유 들어오고 나서부터 활약이 좋지 않아 사람들이 "리즈시절에는 참 잘했는데…"라는 댓글을 달고나서 사람들이 너도나도 사용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머...믿거나 말거나지만 실제 Leeds United F.C.는 존재하며 Leeds라는 지방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유래의 신빙성은 제로는 아닌듯 싶네요. 하하~:D

 전성기라는 리즈시절 뜻과는 다르게, 젊은 세대에서는 어린시절을 뜻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는 연예인과 연관이 깊습니다. 중년의 연예인들을 빗대어 '그 연예인이 젊었을때는 한창 빛났는데..'를 "그 연예인 리즈시절은 한참 빛났는데"로 말하는 젊은 세대들이 늘어났습니다. 머..차도남 차도녀,GG등 신조어가 늘어나는 마당에 리즈라는 단어도 새롭게 만들어진 의미라 볼수 있죠. 

 필자가 보기엔 국내 연예인 보다는 일본 연예인을 가르키며 리즈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듯 보이는데요. 대표적인게 히로스에 료코가 있습니다. 여담이지만...필자도 학생때 좋아하던 연예인이였는데...지금은 결혼하여 한 가정의 어머니로 잘 살고 있죠. 머..이런저런 우여곡절(?)이 많은 연예인이도 하지만요...;; 하여튼, 필자가 보기에는 현재는 리즈시절 뜻이 전성기보다는 어린시절라는 뜻으로 많이 굳혀진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리즈라하면 젊은 연예인 사진이 나오고, 보통 중년 여배우나 아이돌가수를 가르켜 얘기하다 나오는 말이 리즈시절 단어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하나 알아두셔야 하는건 리즈라는 단어는 속어이며, 정확한 의미가 아닙니라는 점입니다. 리즈가 '어린시절'이라고 얘기하는건 넷상일뿐 국어사전이나 영어사전에는 리즈[Leeds]를 위에서 얘기했듯이 영국 잉글랜드 요커셔 지방을 뜻합니다. 즉, 사람들이 똑같은 의미로 많이 사용해서 생긴 단어지..그 속 뜻은 전혀다른 의미를 가진다는 점 알아두셨으면 하네요. 이상 리즈시절 뜻에대해 서술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