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흰민들레 효능 Taraxacum albidum

꿈해몽 집현전 2016. 6. 3. 15:51















 흰민들레 영어로는 Taraxacum albidum이라고 불립니다. 동유라시아에 많이 분포되어있으며 성분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민들레가 예쁘장한 꽃으로 알고 있는데, 몸에 좋다는 얘기가 나온건 몇년전 일입니다. 일단 민들레는 몸에 좋은건 맞지만, "간암에 좋다", "항암치료에 도움을 준다," 이런 흰민들레 효능 얘기는 속설일 뿐이고 연구중이니 100% 신용해서는 안됩니다. 머..모든 식물과 열매는 좋은점이 있으면 나쁜점도 동반됩니다. 대표적인게 커피를 들 수 있죠. 


a. 식용으로 먹을 수 있을까?

 서양에서는 민들레를 차로 다려서 음용하는데, 아시아에서는 민들레를 무쳐서 먹거나 전을 해서 먹습니다. 마트가면 간혹 민들레차라고 파는 상품이 있습니다. 무쳐서 먹는 것 보다는 차로 마시는게 오히려 거부감이 안들고, 자주 섭취하실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b. 흰민들레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인게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복합체], 칼슘, 철분, 아연등의 흰민들레 성분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눈의 건강유지 및 항산화작용을 돕고, 비타민C는 아시다시피 신체활동하는데 도움을 주죠. 스트레스 해소가 대표적이죠. 그리고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데 비타민 B는 종류가 여러가지라 머라고 말씀드릴 수 없네요. 칼슘 철분 아연은 전체적으로 보면 호르몬의 구성성분으로 쓰이기 때문에 좋은 성분이죠. 하지만 너무 많으면 독이 된다는 점 알아두셔야합니다. 다음으로 소량으로 함유되어 있지만 테르페노이드(terpenoids)라는 성분이 있어서  이뇨작용을 돕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신장기능을 개선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폴리페놀도 있습니다.


c. 흰민들레 효능은 과연 있을까?

 위의 흰민들레 성분을 토대로 보면 비타민C로 인해 감기예방이 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칼슘+철분+아연] 무기질이 풍부하기떄문에 신진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테르페노이드 성분이 이뇨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페물 배출을 돕습니다.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소량함유]은 활성산소를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화방지 도움이 되지만, 양이 소량이기 때문에 약간의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d. 연구는 진행중인가?

 

 흰민들레 효능연구에 관해서는 아직 정확히 입증된 자료가 아니므로, 50%만 신용하시면 됩니다. 아직 민들레가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연구진들이 연구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해외에서 연구한 논문중에 대표적인게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의 연구 결과 인데 민들레를 배양된 악성종양에 주입했는데 암세포 성장을 늦추는 효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민들레 추출물이 어떤 항암물질이 있어 항암작용을 돕는다는게 확인된 셈이지요. 그러나 주성분은 무엇인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암을 억제시킨다는 내용은 국내 연구진에게도 밝혀졌는데 대학약학회, 전남대에서도 위와 유사한 실험 결과 항암성분이 있다고 확인만 됐습니다. 흰민들레 효능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진행중에 있으므로 굳이 먹는다면 소량으로 차로 드시는게 그나마 안전하다고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