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인진쑥효능 성분 관련정리

꿈해몽 집현전 2016. 6. 6. 22:56















 보통 자라는 곳은 산기슭이나 길섶 들에서 자라는데 봄철에 시골가면 어르신들이 쑥을 채취하시는걸 드문드문 볼수 있습니다. 이런 인진쑥효능으로는 해열작용 및 이뇨작용이 있어서 이로운 식물입니다. 인진쑥은 국화과에 여러해살이풀인 반떨기나무이며, 국내에서는 봄에 자란 것을 베어 말려서 약으로 씁니다. 대부분의 쑥에는 봄 수확햇을시 독이 없지만 여름은 독이 있을수도 있으니 주의하여야합니다. 보통 1.5m까지 라는 인진쑥은 잎은 일직선의 나뭇가지에 양쪽으로 깃털 모양으로 갈라진 형태를 하고 있으며 솜털비슷한게 붙어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날카로운 느낌이 납니다. 꽃의 개화기는 8-9월정도에 피며 결실기는 9-10월정도에 열매가 나옵니다. 참고로 인진쑥은 여러이름으로 불리는데 중국에서는 사철쑥으로 많이 불리며 그 외 비쑥, 댕강쑥, 생당쑥등 많은 이름으로 불려지는 쑥입니다. 대부분의 채취시기는 봄철에 채취를 하며 쑥을 채취해 그늘에 말린 다음 약재로 쓰기도 합니다.


a. 인진쑥 성분은 무엇이 있나?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인진쑥, 그럼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정유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스코폴레틴 같은 성분이 많습니다. 이런 성분은 담에 좋은 역할을 하는 인진쑥 성분이지요. 그래서 인진쑥은 담에 효능이 있는걸로 알려져 있지는데요, 그 외 성분은 식이섬유, 비타민C등 성분이 있지만 그리 많지만은 않은 성분입니다.


b. 인진쑥효능 어떤게 있나?

 일단 정유성분과 스코폴레틴 같은 성분은 이담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이 이담작용은 담즙을 많이 나오게 하며 간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원래 인진쑥의 성질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맛은 쓰며 맵고 성질은 찬성질을 가집니다. 따라서 해열작용을 하는역할도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도 있기 때문이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인진쑥효능 때문에 민간치료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간이나 담 치료에 많이 사용됬습니다. 머..따지고 보면 자라는 양이 많으며 가난한 사람도 산에가서 채취하면 사용할수 있으므로 민간치료요법으로 유용했으리라 봅니다. 

c. 이런 인진쑥 어떻게 먹을까?

 쑥으로 만드는 음식은 전이나 부침등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꼭 이렇게 먹는다고는 말씀드리기가 어려운데 주로 생즙을 내어 먹거나 고아서 조청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아니면 따뜻한 물에 많이 부어서 쑥을 우려서 드시기도합니다. 참고로 쑥은 향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상처가 나는 부위에 인진쑥을 진하게 다려서 환부어 덮으면 약간의 효과를 가질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