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늙은호박효능 이야기

꿈해몽 집현전 2016. 7. 26. 22:07















 애호박,늙은호박,밤호박,단호박등 종류도 여러가지인 호박, 못생겼지만 속은 알찬 채소입니다. 명절에는 호박전이 필수 요리죠. 호박요리에 진절머리가 나는 새댁들이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늙은호박효능으로 노화방지 및 산모의 부기를 빼고 허한신체를 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호박은 곰탕처럼 푹고우면 좋은 성분이 많이 나오듯이 호박도 익으면 익을수록 누런색으로 변하고 성분도 많아집니다. 맛도 있구요.;;

 

1.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

 호박 성분중에 유명한 것이 베타-카로틴이라는 물질인데 서두에 익으면 익을수록 누런색으로 변하고 성분도 많다고 했는데 그 누런색이 카로티노이드 색소인데 체네에 들어오면 베타-카로틴으로 변합니다. 늙은호박효능중에 노화방지가 베타카로틴의 역할입니다. 또한 합성을 통해 비타민A를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A의 전구체라고도 합니다. 인간의 신체와 호박의 궁합은 아주 좋다고 봅니다. 참고로 기름에 녹지않고, 열에 강하기 떄문에 호박을 기름에 볶아도 성분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2. 미용효과를 볼수 있는 호박 

 미용에에 좋은게 호박입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모든사람이 예뻐지지 말라고, 호박은 못생겼다라는 말을 만든것 같기도 합니다. 하하..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데, 그 이유는 비타민E와 카로틴 성분이 풍부해서 그렇습니다. 열량은 쌀을 기준으로 봤을때 1/10이고,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웁이 됩니다. 따지고 보면 몸안에 있는 노폐물을 방출하기에 지방 축적을 막는데 조금은 도움이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체에 어디 특정부위에 필요없는 물질이 쌓이고 쌓이면 지방이 되는거니까요. 그만큼 미용 다이어트에 도움이됩니다.

3. 산후조리에 도움을 준다?

 보통 산후 조리할때 미역국을 먹거나 체형관리에 힘쓰는데, 호박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을 돕는 늙은호박효능이 있어 산모의 부기를 빼고, 여러 좋은 영양분을 공급하므로 허약한 신체를 보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 식탁에 미역국과 호박전을 올리는건 어떤지요?

 

4. 당뇨 환자에 적합하다.

 당뇨환자는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기 곤란한데, 호박의 경운은 소화흡수가 되면서 당뇨병에 나쁜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당뇨 회복으로 도움이 되지요. 또한 위궤양으로 고생하는 사람한데도 효과적인데, 위점막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5. 비타민A.비타민B.비타민C?

 호박에는 비타민A, 비타민B2,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있으므로 이로운 영향을 줍니다. 감기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는 호박에도 있긴하지만 날것으로 드시면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제 효소가 있어 성분이 적어지고, 익혀드시면 성분이 파괴되지 않기에 괜찮습니다. 비타민B의 기본 효능은 눈에 도움이 되기때문에 불면증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