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삼백초 효능 부작용

꿈해몽 집현전 2016. 8. 5. 12:35















 Saururus chinensis를 학명을 가진 삼백초입니다. 주로 습한 지대에서 잘 자라는데요. 강가나 물가에서도 잘 자랍니다. 이런 삼백초 효능으로는 장내환경을 개선하고 유익균을 증가시키며 변을 잘 보게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삼백초는 국내 한방서적에는 기록이 거의 없습니다. 중국의 당본초[또는 본초도감]에 기록이 있습니다.


a. 삼백초란?

 Saururus chinensis학명과 三百草라는 한명을 가집니다. 이명으로 수목통(水木通) 또는 천성초(天性草)라는 이름이 있지만, 많이 알려져 있는 단어는 삼백초(三百草)입니다. 주로 중국에서 많이 자라지만 국내에서도 재배하는 곳도 있습니다. 주로 남쪽지방에서 재배하는데 경북 영천이 대표적입니다.

 삼백초가 다 자라면 키는 대략 60-70cm정도로 자라고 뿌리는 흰색을 나타내며 흔한 뿌리 모양같이 털이 있습니다. 줄기는 올곧게 자라고 끝부분이 굽어져있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잎모양은 음.. 라이타 불같이 끝이 뾰족하고 밑으로 내려가면서 둥근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모양이 달걀이 생각나는군요. 하하~: 개화기는 6에서 8월까지이며, 9월에 열매가 나옵니다.

 

b. 삼백초 효능이 무엇이 있는지 각각 알아보자

b-1) 변을 잘 보게 도와준다?

 서두에서 적었듯이 변을 잘 보게 해주는게 삼백초입니다. 주요 성분이라고 하면 섬유소와 이소쿠에르치트린, 쿠에르치트린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쿠에르치트린은 이뇨작용을 하며 강심 작용 및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줍니다. 즉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며, 이소쿠에르치트린 동일한 약리작용을 합니다. 

 

이런 작용이 장에 어떤 도움이 되나? 생각을 하실 텐데요. 장내 벽에는 모세혈관이 군데군데 있는데 대장에 있는 혈관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장 운동을 돕습니다. 주로 변에는 독성을 가지는 성분이 다소 있는데 삼백초 효능으로 변을 배출하고 잘 보게 도와주므로 해독작용이 있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참고로 삼백초의 동생(?) 되는 어성초도 같은 성분이 있어 비슷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b-2) 혈액순환을 돕는다.

 삼백초는 장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혈액순환을 잘 되게 도와주는데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중국의 여러 문헌에는 어혈을 풀어준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본초습유] 

b-3) 나트륨 배출

 주로 식물에는 칼륨이 많이 있는데 칼륨은 나트륨 배출작용을 합니다. 체내에 있으면 과다 섭취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트륨이라해서 많이 섭취 안할 것 같지만 대표적인 성분이 염화나트륨입니다. 염분은 간을 내기 위해 조리시 꼭 사용되므로 섭취를 할 수 밖에 없는데요. 나트륨이 과다하면 혈관계나 건강을 위협시킬 수 있는데 칼륨이 나트륨배출을 도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c. 삼백초 부작용 및 주의사항

 

 먼저 몸이 허한 사람은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머..몸이 허하고 복통이나 설사를 한다면 병원을 가야지 약초를 먹는다고 병이 낳는게 아니지요. 삼백초도 마찬가지입니다. 삼백초는 약재입니다. 그리고 효능이 있다고는하지만 아직까지도 성미 및 효능에 대해 확인되지 않는게 많습니다. 따라서 체질에 따라 먹어야되며, 전문의의 상담을 하여 몸과 체질에 맞는지 알아보시고 소량 드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