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자두효능 및 주의사항

꿈해몽 집현전 2016. 8. 9. 09:42















 벛나무속 장미과에 속하는 자두 입니다. 이명으로 오얏나무 리[李], 리실[李實]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자두효능으로는 갈증해소 및 해열에 도움을 줍니다. 자두는 단맛이 강하며 날것으로 먹기도 하지만 잼이나 젤리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기 계통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칼로리는 100g 약 46Kcal 정도를 가집니다.

한명으로 오얏나무 이[李]라고 부르는데 조선왕조의 국성과 동일하기에 조선왕조의 상징이 되는 나무이기도 했습니다. 한편 영문으로 Plum, 말린자두는 Prune라고 부르지요. 참고로 푸룬같은경우 '서양 자두' 또는 '서양 말린 자두'라고 부르는데 최근에는 자두라는 말보다 푸룬이라는 명칭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푸룬도 자두의 일종입니다. 다른종이 아닙니다. 허허~

a. 자두는 어느 사람에게 좋을까?

 주로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안나올때 효과가 좋으며 자두도 좋지만 생강도 목에 이로운 영향을 줍니다. 또한 미열이 있는 사람에게도 자두를 먹으면 해열작용을 하기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 자두효능을 알아보고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

 식이섬유,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비타민B6, 비타민C, 루테인, 폴리페놀, 칼륨, 불소, 철, 니아신, 판토텐산, 소르비톨등이 있는데 식이 섬유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주며 소르비톨은 소화기 계통의 원활하게 해서 변비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도 있어서 피부에 탄력을 주고 감기예방 괴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A 와 베타 카로틴이 다소 있는데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줄여주며 야맹증 예방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이므로 시력에 좋은 영향을 주는데 추가로 항산화 작용을 하기에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 시력에 관련된 성분 중에 하나가 루테인인데 루테인은 망막과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망막,황반의 노화를 줄여줍니다. 폴리 페놀류는 주로 항 산화작용을 많이 하는데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또는 반응성 산소]를 제거하므로 건강에 좋습니다. 자두는 칼륨, 불소, 철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데, 철은 적혈구 형성을 하며 빈혈예방에 칼륨은 체내의 과다한 나트륨 배출 및 혈압을 조절해 줍니다. 자두효능 중에 보론이라고 함유되어 여성의 호르몬 농도를 높여주므로 여성에게 좋다고 하지만 과다하면 좋지가 않겠죠?

 

c. 주의 사항은?

 한방에서는 담을 만들고 습을 도와주는 성질이 있어 많이 먹으면 좋지 못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 먹지 않는게 좋으며, 떫은맛이 나며 익지 않은 자두는 독성 분이 있어 식용하면 안됩니다. 따라서 익은 자두를 적당히 드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