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도꼬마리효능 주의해야할 약재

꿈해몽 집현전 2016. 8. 11. 19:50















 국화과의 한해살이 풀인데 열매가 특이해서 필자가 기억하고 있는 식물이지요. 멀리서보면 송충이가 군집해있다고 해야하나...그렇습니다..;; 이번 주제는 도꼬마리효능으로 주로 풍을 없애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독성이 있어서 소량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 토꼬마리? 창이자?

 도꼬마리라고 불리지만 이름이 참많은 식물입니다. 보통 도꼬마리라고 하면 식물 전체를 말하고 다른 이름으로 '창이'라고 합니다. 거기서 씨앗 자를 붙이면 창이자입니다. 창이자는 실질적으로 도꼬마리 식물의 씨앗이라고 볼 수 있지요. 보통 열매를 많이 사용하며 8-9월에 채취하여 열매를 따로 분류 보관하여 약재로 사용됩니다. 또한 뿌리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뿌리는 모든 영양분을 받는 톨게이트와 같은 개념이므로 좋은성분이 있을 확률이 많습니다. 토꼬마리의 뿌리는 글루코사이드라는 성분이 있어 항암작용을 돕습니다. 모양은 머.. 서두에서도 말했듯이 일반적인 가느다란 나뭇가지에 송충이 같이 둥그런 열매가 맺혀있습니다.

2 도꼬마리의 독성?

 도꼬마리는 독성이 있습니다. 열매를  많이 먹으면 신장기능 손상을 가져올수 있으며, 아직까지 어떤 성분이 독성을 가지는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러 고서에는 약재로 사용하되 필요할 때만 쓰고 소량섭취를 권장합니다. 이유는 간장 및 신장손상이 심해서 그렇습니다. 또한 많이 먹으면 중독이 되어 호흡곤란이 올수 도 있습니다. 대처법은 있지만 그냥 모르고 많이먹으면 인체에 해를 가하는 위험한 식물이죠. 이 식물은 '독성이 있는 약재'입니다.

3 성분은 무엇이 있나?

 열매에는 대표적인게 사포닌, 알칼로이드, 리놀산, 올레산, 요오드가 있습니다. 그외 비타민C 및 지방산 이 있습니다. 뿌리에는 위에서 얘기했듯이 글루코시드가 있어 항암작용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합니다. 그외 도꼬마리는 여러 성분이 많으며 좋은성분도 있지만 나쁜성분도 가지고 있어 어떻게 보면 양날의 칼과 유사합니다. 그래서 어떤 성분이 더있는지 연구중인 식물입니다. 


4 도꼬마리효능 어떤게 있나? 

 도꼬마리는 통증완하, 풍을 풀어주는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먼저 요오드 성분을 보면 함량이 다른 식물에 비해 높은 약재입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이 좋지 못한 분에게 치료약재로 사용됩니다. 또한 소변이나 땀이 안나는분 두통이 있는분들도 도꼬마리효능이 있습니다. 도꼬마리는 억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두통이나 풍에 효과가 있다고 보는겁니다. 이 작용으로 효과가 있는게 갑상선이 대표적이며 근육마지나 장내세균을 억균하는데 좋흔 효능을 가지죠. 항암작용이 있는건 뿌리부분에 많이 있습니다.

5 주의사항?

서론에서 독성에 대해서 기재했습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약재이지, 녹차처럼 그냥 드시는 식물이 아닙니다. 많이먹으면 중독을 가져올수 있으며, 많이 유의해야할 식물이지요. 도꼬마리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체크를 하시고, 처방을 하여 환으로 드시는게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상 도꼬마리효능 관련하여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