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원두커피 효능 및 보관법

꿈해몽 집현전 2016. 8. 18. 21:55















 가을철에 수확하는 꼭두서니과의 콩입니다. 커피나무[Coffa Robusta 또는 Arabica, Liberica, Canephora]에서 자라는 커피콩을 볶아서 사용하는데 그 작업은 극한직업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커피농장에서 일하는 일꾼들을 포커싱한 다큐멘터리가 간혹 나오곤합니다. 원두커피 효능으로는 노화방지 및 피로회복에 좋은데요. 카페인인 성분이 있기 때문에 적당히 먹어야지 몸에 이롭겠지요. 원두커피.. 옛날 아라비아 사람은 건조된 생 카카오콩을 마쇄[磨碎]하여 볶고 위장약으로 마셨는데요. 국내에서는 원두커피에 대한 관심이 2008년부터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최근에는 하루에 커피한잔은 마시는 국가가 되었지요. 

 한편 일본에서는 에도시기[1600년]에 네덜란드인이 가져온 커피로 알려지게 되었고, 전국적으로 보급된지는 메이지시대[1868년도]부터 보급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인스턴트커피는 1901년 일본사람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원두커피는 볶는것.. 즉, 로스팅 온도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향이 짙거나 얕거나 하는데요. 이런 원두커피를 볶는 기술을 서양에서 많이 발전되어있고, 국내에서는 색다른 향과 맛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원두커피를 볶아 판매하는곳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커피 동호회를 만들어 지식을 공유하는 곳도 늘어나고 있죠.


◆ 원두커피 효능 및 성분은?

 이제 원두커피 효능 및 성분을 알아봅시다. 먼저 원두커피 성분을 보면 주요된 영양소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 망간, 나이아신, 카페인[Caffeine], 클로로젠산[Chlorogenic Acid]등이 있으며 칼륨이 100당 65mg으로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머.. 여러 성분들이 있지만 원두커피 효능 중에 다들 아시는 게 카페인이라는 성분입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약물인데요. 피로회복에 도움이되나 잠을 유인하는 작용을 억제하기에 카페인을 마시면 잠을 재대로 잘 수가 없지요.

 참고로 카페인은 미량이면 괜찮지만 많이 섭취하면 위험하므로 에너지 드링크를 과다 복용하지 않는게 좋죠. 커피는 카페인이 있긴하지만 하루에 커피 1잔정도면 해가 거의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으로 클로로젠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이 있기 떄문에 노화방지 또는 지질을 산화를 방지합니다. 

◆ 원두커피 보관법 및 선별방법

 원두커피는 콩의 크기가 고르며 선도가 좋고, 부스러기가 나오지 않는게 좋습니다. 갈아서 보관하면 맛이 빨리 묽어지므로 마시기 직전에 가는게 좋습니다. 커피는 향이 중요하므로 보관시 공기를 차단할수있는 밀페용기에 넣어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