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달팽이효능 느리지만 이로운

꿈해몽 집현전 2016. 8. 20. 22:57















 나선형 원뿔형 껍데기를 가지고 있으며 몸을 보호하기위해 껍떼기 안으로 숨는 연체동물입니다. 건조한 지역에서는 살수가 없으며 습한곳에서 잘자랍니다. 달팽이는 점액성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물질이 인체에도 이롭기 때문에 한방에서는 달팽이를 약재로 사용하였습니다. 달팽이효능으로는 노화방지및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허한 기운은 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즘에는 달팽이농장이 많이 들어섰는데 2000년대 전만해도 한약방에서 거래를 많이 했고 수요도 적어서 소량재배를 하는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웰빙열풍으로 달팽이에 대해 재조명되었으며 대량으로 재배하는 농장이 증가하는 추새입니다. 하지만 키우는 조건이 까다로워 성실해야지 재배에 성공하는(?) 머..그렇습니다. 달팽이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식용달팽이와 관상용 달팽이가 있습니다. 관상용은 크기가 크거나 '이걸 먹을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색깔 및 피부가 거칠합니다. 하지만 식용달팽이는 살색을 띄며 '먹을 수 있겠는데'하는 생각이 듭니다. 머...따지자면 관상용도 먹을 수 있겠지만 맛은 없을걸로 생각되네요. 독성분이 있을 수도 있구요. 

 

 ■달팽이의 채취 및 약성은 어떠할까?

 채취는 여름에 하며, 요즘은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기 때문에 사시사철 재배할 수 있다고 필자는 알고 있습니다. 적정 온도와 달팽이 집 청소를 꾸준히만 해주면 자랄수 있는 조건은 되기때문입니다. 다 성장한 달팽이는 한약방에서 주문을 하거나 개인이 다려서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본초신편이나 여러 고서에는 '달팽이는 맛을 짜고, 성질은 차갑다. 또한 독성이 약간 있다' 라고 합니다. 

달팽이가 몸에 이롭긴 하지만 독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상담을 꼭 받고 먹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있기 때문이죠. 또한 독성분이 테트라민이라는 성분이 주류를 이루는데 두통*현기증*메스꺼움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달팽이효능 및 성분은 무엇일까?

 식용달팽이의 주요 성분은 뮤신이라는 성분인데 뮤신은 사람의 성호르몬과 비슷한 성분이며 피를 맑게하고, 노화방지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미용에도 좋기 때문에 화장품에도 뮤신성분이 들어간 제품이 있습니다. 그 외보면 칼슘이 풍부하기에 신장강화 및 혈액의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에서는 남성의 스테미너식으로 알려져있지요. 하하..;; 아직 100% 밝혀진건 아니지만 달팽이효능으로 피로회복, 노화방지, 피부미용, 원기회복, 신진대사를 좋게 해준다고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