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붕어 효능 Crucian carp

꿈해몽 집현전 2016. 9. 1. 21:09















 Crucian carp라고 부르는 붕어입니다. 붕어는 잉어 과에 속하는 물고기인데 식용이 가능한 물고기 입니다. 이런 붕어 효능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를 편하게 합니다. 흔히 붕어를 참붕어라고 부르지만 참붕어는 엄연히 다른 어종입니다. 머..그렇지만 사람들은 붕어를 보면 참붕어라고 말하는 분이 간혹 있습니다.  붕어는 덩치가 있고 둥근 형태를 띄는 반면 참붕어는 덩치가 작고 흔히 말하는 피래미와 비슷한 크기를 가집니다.

a. 붕어 주의할 점 - 아무 붕어나 먹어도 되는 건가? 간디스토마란?

 아무데서나 잘 자라는 붕어는 도시 인근 하천에서도 자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합니다. 식용이 가능하지만 어디까지나 가능하단 말일뿐 붕어가 자라는 곳은 대부분 환경이 좋지 못하므로 손질이 아주 중요합니다. 붕어는 간디스토마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날 것으로 먹으면 절대 안됩니다. 손질을 했다고 해도 끓여서 먹어야 어느 정도 간디스토마가 죽는데 그래도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손질을 아주 잘해야 합니다.

 간디스토마는 간흡충이라고 하는데 주로 민물고기에 많이 붙어서 자랍니다. 간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만일 간염이 됐다면 빠른 치료가 필요한게 간디스토마입니다. 인체에 들어가면 주요 서식지는 담관[膽管] 부분이라 위험한 생물이지요. 간흡충은 주로 어류를 날것으로 먹을때 가장 많이 감염되는데 붕어도 민물고기라서 주의를 요해야 합니다. 또한 조리를 했더라도 조리기구에 디스토마가 붙을 수 있기 때문에 민물고기를 손질 할 땐 항시 소독을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치효효과가 큰 약이 개발되면서 심각하게 전이되는 사람은 적어 졌지만 그래도 위험하지 않은 건 아닙니다. 혹여 붕어를 회로 드실 생각이라면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b. 붕어 효능은 어느것이 있을까??

 오장을 편하게 해주며 혈맥을 좋게 해줍니다. 또한 위를 편하게 하고, 습을 제거하며 붓기를 없애주며, 산모의 유량을 풍부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수종병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붕어는 주로 몸이 허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다만 붕어는 깨끗한물에서도 살고, 더러운 물에서도 살기 때문에 굳이 먹는다면 꼼꼼히 확인하고 먹는게 좋습니다. 또한 요리를 하더라도 비린내가 많이나기 때문에 집에서 드실거면 차라리 다른 고기를 드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진짜 잘 요리해야 비린내가 없습니다. 여기까지 붕어 효능 및 주의점 관련하여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