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차량등록증 재발급 및 순서는?

꿈해몽 집현전 2016. 9. 6. 23:42















 운송수단이 없었으면 급격한 산업화 발전도 없었을테죠. 그 운송수단중에 하나가 자동차인데요. 자동차를 구매하면 꼭 있어야하는 서류가 차량등록증입니다. 하지만 차량구매한지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종이도 구겨지고 쉽게 찢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서류를 잃어버린분들도 없지않아서 차량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는 사람도 다소 있습니다.

흠...차량등록증을 재발급하려면 주민등록등본을 떼는 민원24라는 정부민원포털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하는법은 어렵지 않으니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하면 될겁니다. 먼저 검색포털에서 민원24라고 입력을 하고 접속합시다.

메인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왼쪽 하단에 보시면 [민원패키지 서비스]란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동차] 버튼을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클릭해봅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페이지가 나올겁니다. 여기서 위쪽의 자동차운전면허/자동차 구입*세금/자동차 관리/기타 탭에서 [자동차 관리] 탭을 누릅시다.

그러면 [자동차 검사유지]란과 [자동차 처분]란이 나오는데요. 검사유지란에서 번호 6번을 보시면 [자동차 등록증 재교부 신청]란이 있습니다. 그 옆에 신청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차량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라고 나올겁니다.

  로그인을 하시고 다음페이지로 넘어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올겁니다. 여기서 차량등록번호와 기본 인적 사항/ 재발급하는 사유를 적고 [민원 신청하기]버튼을 누르면 빠른 시일내로 처리가 될겁니다.

 음..여담이지만 필자는 연식이 오래된 차량을 타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포니처럼 유물정도(?)의 차는 아닙니다..하하 :D

문득 차량등록증에 있는 등록날짜를 보면 '흠...내차가 오래됐긴 오래됐구만..허허..;;'하고 새삼 다시보게 됩니다. 음..이런 인터넷 민원기능이 없었을땐 직접 동사무소에 가서 받곤 했는데요. 온라인으로 할 수 없다보니 민원업무를 보는 사람들이 많았던 시절이였지요. 한번기다리면 기본 20분은 기다렸던 시절...이 엊그제같군요. 뭐..이제는 온라인으로 차량등록증 재발급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편리한 세상(?) 같군요. 하하:D 그러고 보니 차량검사도 슬슬 해야되는데, 오랜만에 차량 좀 점검해야봐야 겠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