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근로장려금자격조건 계산해보기

꿈해몽 집현전 2016. 9. 28. 23:36















일을 하지만, 많은 소득이 적어서 생활하는데 여려움이 있는 근로자 가구에 대해서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취지에서 하고 있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입니다. 음… 만일 근로장려금자격조건에 부합한다면 유선상으로 전화가 오기도 하는데요. 안내문을 수령하지 않은 분들은 한번 계산을 해보시면 받을 수 있는지 알 수있지요.

 

대략적으로 보면 만50세이상 또는 18세미만 부양 자녀가 있거나  단독가구는 1300만원, 외벌이 가족은 2100만원 맞벌이 가족은 2500만원 미만의 총소득 기준금액이여야 가능합니다.

 

이때 말하는 총소득은 [사업소득+근로소득+기타소득+이자*배당*연금소득]을 말하는데요.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총소득 = 사업소득+근로소득+기타소득+이자*배당*연금소득

* 사업소득 = 총수입금액* 업종별 조정률

* 기타소득 = 총수입금액-필요경비

* 이자*배당*연금소득=총수입금액

뭐..단어가 친숙하지 않기 때문에 뭐가 뭔지 잘 모를겁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계산해볼 수 있는 민원사이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단 검색 포털에 홈택스라고 검색을 하고 접속을 합니다. 메인화면에서 [신청/제출]을 눌러봅시다.

그러면 화면 하단에 아래 그림과 같이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이라는 란이 있습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로그인을 요구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다음페이지로 넘어갑시다.

넘어가면 여러 버튼이 있는데요. 여기서 밑에 [신청 전 자기 검증]란을 보시면 [근로*자녀장려금 계산해보기]버튼이 있습니다. 확인하고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클릭합시다.

 다음페이지로 넘어가면 위의 그림과 같이 나올겁니다. 뭐..설문조사 비슷하게 나오는데요. 글이 길어서 어지러울수도(?) 있겠는데요. 하하:D 근로장려금자격조건란을 보면 위에서 말한 것과 비슷합니다. 배우자 또는 18세미만 부양자녀가 있냐? 본인은 50세이상인가? 지정된 총소득 기준금액을 충족하는가? 이런거죠. 

 그리고 자녀장려금이라고 있는데 자녀 장려금은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면 옆에 딸려나오는것이기 때문에 한번 확인하고 자격이 되는지 알아두는것도 좋겠네요.

이렇게 신청하다보면 하단에 [* 총급여액 등 입력]이라는 란이 있는데 여기서 본인의 근로소득/사업소득/업종등을 입력한다음 확인을 누르면 자격요건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본인과 배우자가 따로 있는데 사용자가 설정할건 업종선택/수입금액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맨 아래 하단에 [확인]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위의 그림처럼 결과 창이 나옵니다. 예상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단순 계산한 결과 값이기 때문에 실제 금액의 차이는 다소 있습니다. 그래서 참고용으로 알아 두셨다가 자세한건 문의를 해보시는게 좋을 듯 싶군요. 여기까지 근로장려금자격조건에 대해 한번 알아 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