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아파트 관리비 조회 순서

꿈해몽 집현전 2016. 11. 4. 03:53















음.. 아파트도 아파트 관리비 조회가 가능하다는 사실은 얼마전에 지인한데서 들었습니다. 필자는 그냥 관리비용지만 보고 그냥 자체적으로 찍혀 나오는 줄 알았으나 관리비를 볼 수도 있더군요. 다만 전체 아파트 관리비를 알 수 있지요. 그냥 참고용으로 알아보시면 될듯 싶네요. 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머… 아파트 관리비 조회를 확인해보는 법은 간단합니다. 확인해볼 수 있는 사이트는 국토교통부가 관리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이라는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검색포털에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이라고 검색을 한 후 접속합시다.

메인페이지에 들어가면 [관리비정보]란에 [우리단지관리비]라고 있습니다. 확인하고 클릭해보시면 아래페이지에 검색란이 나올겁니다. 검색란에서 지역을 선택하고 발생월기준을 선택하면 아래 아파트단지가 나오는데 확인하려는 아파트를 클릭하면 새 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서 확인 해볼 수 있는 내용은 크게 우리단지 관리비(금액)/우리단지 관리비(단가)/에너지 사용량 신호등인데 중요한건 금액과 단가겠지요.

  전체 관리비가 나오다보니 헷갈릴 법도 하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제곱미터당 원을 같이 표기해놓기 때문에 평수를 환산해서 가격이 얼만정도 산정되는지 유추해보실 수 있습니다.

뭐.. 아파트 관리비 조회하여 이걸 본다고 실질적으로 줄이거나 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아파트로 이사를 하려는 분들은 한번 확인해보시는것도 좋을 듯 싶네요.

 어짜피 이사하고 계속 납부해야할 관리비인데 금액이 높게 책정되면 이사에 대해 다시한번 고려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면에서 참 유용한 자료 같습니다. 하하:D 관리비통계외에는 월별(단가)/월별(합계)/연도별(단가)/연도별(합계)등도 볼 수 있으며 창 오른쪽에보시면 엑셀로 자료 받기도 가능하므로 저장장치에 저장한다음 시간날때 다시한번 볼 수도 있겠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