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아파트 등록세 취득세 계산순서

꿈해몽 집현전 2016. 11. 4. 18:47















보통 주택이든 아파트든 건물을 양도받으면 차익에 대한 세금 양도세를 내게되고, 자산을 취득하면 되면 취득세와 등록세를 내게 됩니다. 취득세 같은경우는 평수를 계산하여 위텍스에서도 가능하고 부동산11에서도 가능한데 그 중 부동산114를 예를 들어 아파트 등록세 취득세 계산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사이트에 접속해봐야겠죠? 일단 부동산 114를 검색해서 접속합시다.

접속하면 화면 하단으로 스크롤바를 내리다보면 [Quick Menu]란이 있는데 여기서 [부동산계산기]라고 있습니다.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클릭합시다. 클릭하면 아래그림과 같이 나오는데 여기서 [취득세]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옆에보시면 양도소득세도 계산 할 수 있으니 양도세를 납부하는 일이 있다면 한번 해보시는것도 유용하겠네요.

참고로 취득세 관련해서는 면적/주택수/취득가액에 따라 취득세율이 각각 다른데요. 제목 괄호란에 (참고)라고 되어 있듯이 변경될 수 있는 부분이라, 이정도의 비율이 된다는 정도로만 아시면 될듯 합니다. 이제 계산을 해볼까요. 아파트 등록세 취득세 계산같은 경우에는 위에 아파트 선택을 하면되고 취득가액을 입력하고 면적[단위 제곱미터]/취득방법을 선택하고 계산버튼을 누르면 나옵니다.

참고로 아파트 같은경우는 아파트 선택을 하면 자동으로 취득가액과전용면적이 시세를 기준으로 자동입력이 되므로 취득가액이 약간 다르면 아파트명을 입력하고 취득가액을 수정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계산을 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요. 취득세와 기타 등록세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세율이란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그정도 범위내의 세금이 형성된다고 참고용으로 알면될것같네요. 비고란을 보시면 취득세나 지방교육세율이 몇%로 곱해졌는지 적혀져 있습니다. 또한 농어촌 특별세에 대한 내용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농어촌 특별세 같은경우는 전용면적 85 m^2이하면 비과세 대상이므로 지금 검색한 59.43m^2은 비과세로 계산되겠지요. 이렇게 간단하게 아파트 등록세 취득세 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