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맥박 정상수치 범위 Pulse

꿈해몽 집현전 2016. 11. 8. 02:15















운동을 하거나 사랑을 하면 많이 뛰는게 맥박입니다. 맥박은 영어로는 Pulse라고도 하는데요. 심장박동으로 대동맥 속으로 급히 유입되는 혈압이 동맥에 나타나는 현상이지요. 뭐.. 병실에서 아침마다 재는게 맥박인데요. 맥박 정상수치 범위는 일반인은 분당 60-100회 정도까지가 정상으로 보는데 신생아는 120-140회 정도 뛰지요. 만일 정상 수치가 아니면 몸에 이상이 있는거기 때문에 의학사극보면 혈부터 재는게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대표적으로 재는 방법은 손목 밑부분에 손을 대서 재는 방법인데 요즘에는 저렴한가격에 혈압측정기라고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기기를 이용해서 재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120회정도 뛰면 약간 혈압이 높은 수준으로 보는데 혈압이란게 본인의 심신 안정상태에도 심박수/맥박이 달라지기 때문에 약간 혈압이 높지만 맥박 정상수치 범위로 취급하는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상이면 고혈압을 의심하게되죠.

그러고보니 고혈압이든 저혈압이든 본인의 몸은 본인이 알아서 챙겨야 되는 것 같습니다. 필자도 한번 질리게 아팟던 적이 잇어서, 아픈데 괜찮겠지 하면서 참으면 병이 더 심화되었던게 제 몸이였습니다.  

진찰하니 의사가 생명의 위험(?)할 정도로 심각했다고 하네요…;;; 이것도 갑자기 몸의변화[체중이 급격히 줄고 무기력함이 계속됨]가 1-2일내로 심해져서 갔는데 병원 진찰때문에 제 생명은 더 오래 살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조금이라도 몸에 문제가 있으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거나 합니다. 하하:D 나이가 들면 들 수록 어디 가려는 마음이 줄어들지만 병원만큼은 몸이 아프면 꼭 가봐야할 곳 같네요. 여기까지 맥박 정상수치 범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