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련내용

raw 파일 변환 관한 이야기

꿈해몽 집현전 2016. 11. 8. 03:32















요즘에는 DSLR이라는 단어가 어색하지 않습니다. 2000년대 전만해도 DSLR이라는 단어가 가깝게 느껴지지 않았는데 이처럼 친숙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친목도모 동호회 및 까페가 생겨나면서 주말에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이지요. 사진을 찍다보면 raw 파일이 있는데 이에 대한 소개와 raw 파일 변환 관련된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끄적여보려고 합니다.

흠..일단 RAW라는 단어의 뜻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까요? 의미를 알아보면 가공되지 않은 이런 의미입니다. 카메라 사진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진을 촬영하면 사진에 대한 고유 정보가 있는 RAW파일로 임시메모리에 저장되는데 여기서 보정[또는 이미지 프로세싱]을 하면 JPG파일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원본그대로상태인 RAW파일이 됩니다. JPG는 가볍지만 사진보정할때 파일 손상가능성이 높고 RAW파일은 이미지손상 없이 보정이 상당히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완벽하게 보정이 가능하진 않습니다. 대표적인게 과노출이죠. 가령 사진을 찍었는데 사람이 밝기가 너무 밝다면 RAW파일인경우 보정을 하면 사람이 보일(?)정도로 수정이 가능하지만 Jpg파일로 저장된 사진은 거의 포기해야 하다시피 합니다.;;

정리하면 RAW파일은 사진을 찍을때 가공되지 않은 원본파일이며, 파일용량이 크고, 보정도 상당히 가능한반면 여러 처리해야할게 많고 번거로운 작업이 많습니다. 따라서 초보자 이시거나 보정을 안하는 분들은 JPG를 사용해도 무방하며, JPG같은 경우는 가볍고, 이미지프로세싱에 의해 처리된 압축된 파일입니다. 따라서 보정은 가능하지만 손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고, 번거로운 작업이 없고 바로 웹상으로 업로드 가능하다는 용이성이 있습니다.

흠..사진을 찍다보면 지인 분들에게 RAW로 찍는게 좋다 JPG로 찍는게 좋다라고 말하는 분들이 계실건데 이런저런 고민할 필요없이 번거로운 작업[보정/편집]같은걸 안할려면 JPG를 이용하는게 정신상(?)으로 이롭고, 사진 실력은 조금 늘었고 보정도 약간 배워 보려면 RAW파일로 저장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뭐 하여튼 RAW파일로 사진을 저장하셨다면 웹상으로 업로드하거나 편집을 하기위해서는 RAW 파일 변환작업을 하셔야합니다. 카메라 브랜드마다 RAW변환관련 프로그램이 있지만 사용하는 분들은 얼마나 있을까요? 하하:D

가장 간단한 프로그램은 포토스케이프나포토샵을 이용하여 변환하면 되는데, 포토샵 같은 경우는 좀 더 많은 RAW 파일이 호환되기 떄문에 포토스케이프로 변환이 안되면 포토샵으로 파일 변환을 해보시면 됩니다.

아래그림은 포토스케이프의 raw 파일 변환 창인데 메인화면에서 7시 방향에 RAW변환이 있습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파일을 추가해서 변환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오른쪽 변환 옵션에 자동 화이트밸런스를 체크하면 자동으로 색상이 조절하므로 편집을 따로 하실거면 체크해제를 하고, 안할거면 체크하고 변환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포토샵을 실행하고 RAW파일을 드래그해서 포토샵 작업창으로 옮기면 위의 그림과 같이 RAW편집창이 뜨는데요. 대부분의 RAW파일을 지원한다는 강점과 여러 색상/대비/화이트밸런스/채도등을 조절가능하기 때문에 보정을 한다면 참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아까 포토스케이프 같은경우 사진 보정기능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편집 및 보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포토샵같은경우 포토스케이프보다는 좀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보정도 가능합니다. 다만 초보자에게는 이런저런 용어가 많기 때문에 자동보정버튼을 눌러 확인하고 웹업로드파일로 저장하죠.

참고로 RAW파일은 올림OO ORF, 펜O스 PEF, 파나소닉 RW2,캐O CR2, 후O RAF, 코O DCR, 소O ARW, 삼O SRW를 사용합니다. 포토스케이프에서 RAW 변환은 대부분 지원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만일 안된다면, 포토샵을 해보시면됩니다. 포토샵도 파일 지원이 안된다면 카메라 브랜드 회사에서 고객지원란에 보시면 다운로드센터부분에 RAW변환하는 프로그램이 있을겁니다. 아니면 카메라 구입했을때 같이 동봉된 CD에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변환이 가능합니다. 이런저런 raw 파일 변환 프로그램은 많지만 본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본인에게 맞는 편집프로그램이겠죠. 하하: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