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뇌졸중 예방 음식 무엇인가?

꿈해몽 집현전 2016. 12. 19. 07:12















최근에 방송에서 드문드문 언급되는 질환이 뇌졸중입니다. 이 질환은 한번 걸리면 치명적인 질환이기도 한데요. 뇌졸중에는 뇌경색/뇌출혈 두가지의 질환이 나타나는데요. 이런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선 뇌졸중 예방 음식 식습관 개선을 하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1. 뇌졸중 원인은 무엇인가?

 흠.. 뇌세포가 괴사하여 간 기능 저하나 여러 신경장애를 일으키는 병이 뇌졸중입니다. 생명에 직결되는 아주 위험한 질병이며 증상이 일어나면 골든타임 내로 가야 의식 및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주로 노령층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지만, 점점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필자도 운동을 하고 균형잡힌 식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쉽게 되지 않더군요. 무엇보다 생각보다는 행동이 중요한것 같아요. 100% 못하더라도 20% 30%점차 늘리다보면 100%까지 도달하겠지요.

 뇌경색의 원인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뇌혈전이며 또다른 하나는 뇌색전입니다. 뇌혈전은 뇌동맥의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혈류가 느려지고 혈관벽에 있는 지방이나 혈전이 떨어저나가 다른 곳에 흐름을 막는 게 원인이며, 뇌색전은 뇌동맥 이외에 생긴 지방이나 혈전이 혈액에 운반되어 뇌동맥을 막아버려서 안면바비등을 가져올수 있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뇌경색은 쉽게 어지럽고 균형을 잡기 어려우며 안면마비, 감각이상, 실어증 등이 초기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많이 알려져 있는게 안면마비/ 실어증이므로 자기도 모르게 헛소리가 나오거나 얼굴 한쪽이 마비되는 증상이 있으면 뇌경색을 의심하여야하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됩니다. 이 질병이 아니더라도 뇌쪽 혈관은 골든 타임이란게 있어서 바로 가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한 질병이기 때문에 지인을 부르거나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셔야 됩니다.

 뇌출혈의 원인에는 뇌 동맥경화가 있으며 뇌혈관에 높은 압력이 걸려 어지럼증이 있거나 극심한 두통이 흔하며 쉽게 구역질이 납니다. 또한 쉽게 화를 내거나 기분의 격차가 심해집니다.

2. 뇌졸중 예방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나?

 이번에는 뇌졸중 예방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따지고 보면 뇌졸중도 동맥경화와 연관이 깊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쪽으로 식단 및 생활습관을 바꾸는게 좋은데요. 동맥경화의 원인으로는 혈중 콜레스트롤 수치가 높거나, 중성지방이 많은것도 원인중의 하나인데, 과하지 않은 식단을 짜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음주 등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혈관계에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은 바로 버섯인데요. 버섯에는 콜레스트롤을 제거하는 성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되며, EPA*DHA가 많이 들어있는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는것도 뇌졸중 예방에 이로운 영향을 줍니다. 이상 뇌졸중 예방 음식에 대해 서술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