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배에서 꾸르륵소리 뭘까?

꿈해몽 집현전 2017. 2. 15. 19:52















 새벽이나 아침에 일어나면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 경험이 있을 것 같은데요. 특히 공공장소에서 소리가 나면 창피하기도하고 부끄럽기도 합니다. 공복도 아닌데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걸까? 이번에는 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배에서 나는 소리는 장의 연동운동으로 나타납니다. 질병은 아니라서 걱정은 안해도 되는데,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수 있는 음식들 가령 기름진 음식, 빨리 먹는 습관 등을 되도록이면 피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한다면 배에서 꾸르륵소리 증상이 호전됨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공복, 배가 고픈 상태에서는 당연히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게 되는데요. 먹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면 위장에서 산을 분비시키고 위를 수축시켜 소리가 발생할 수 있다고하네요.

 급하게 먹는 식습관도  배에서 꾸르륵소리를 나게 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을 삼키는 속도가 빠르면 공기와 함께 삼키게 되는데 이게 장에서 꾸르륵하는 소리가 될 수 있습니다. 비슷한게 탄산이 있는데 탄산음료와 음식을 같이 먹는경우 공기를 많이 삼키기 때문에 가스를 발생시켜 배에서 꾸우륵소리가 나게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경우에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이 위장에 부담이 되고, 위산 분비 및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소리가 발생합니다.

 스트레스가 있는경우에도 소리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가 있는분들은 과민성 장 증후군도 같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과민성 장 증후군인경우 복부팽만감,변비,설사를 하기 때문에 장에서 수분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고, 흐름이 원할하지 않기 때문에 공기 또는 가스가 장내에서 이동하면서 소리가 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스트레스 해소가 배에서 꾸르륵소리를 없애는 방법이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