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 뭘까?

꿈해몽 집현전 2017. 2. 21. 16:47















흠.. 콜레스테롤은 HDL, LDL 두 가지가 있으며 간단히 나쁜 콜레스테롤(LDL)/좋은 콜레스테롤(HDL)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만일 과잉 섭취할 경우 혈관에 영향을 주어 동맥경화를 일으키지요. 때문에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을 챙겨서 먹어보는것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대표적인게 올리브유, 견과류, 콩, 시금치 등이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일단 콜레스트롤을 줄일려면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산같은 경우 체중이 있으신분들은 체외로 배출되는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는게 좋겠죠. 그런면에서 올리브유가 콩기름보다 좋은 면이 있습니다.

 만일 동맥경화를 있으면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이 생길 수 있어서 위험한데요. 자각증상도 없어서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음식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필수죠.

 

 먼저 콩으로 만든 음식인 두부나 비지, 두유, 낫토 등이 있는데요. 모두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이에요. 콩에는 이소플라본이과 바나듐, 섬유질이 많은데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단백의 저칼로리의 식품이라서 건강식으로 좋습니다.

 해조류는 대표적인게 다시마, 미역, 김 등이 있는데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지요. 밥 반찬으로 미역국이나 김을 먹어보는것도 좋겠죠.

 등푸른 생선을 먹는것도 괜찮은 방법인데요. DHA,EPA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있어서 중성지방 감소 및 혈류를 좋게 합니다. 그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고 나쁜콜레스테롤을 감소해주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녹황색 채소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콜레스테롤을 함께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식이섬유 외에 무기질도 많이 있어서 부족한 미량 성분들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외 버섯도 몸에 이로운데, 버섯에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쌓이는걸 줄이고, 면역력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 섬유도 있어서 콜레스트롤 배출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견과류가 있는데요. 견과류에 있는 기름성분은 대부분 나쁜 콜레스트롤 성분이 적고, 좋은 성분이 많아 건강식으로 4-5알정도 먹으면 좋죠. 대표적인게 아몬드, 호두 등이 있는데요. 고소한 맛 때문에 입이 심심할때 먹어도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하하: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