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동의보감 불면증 원인 및 해소법

꿈해몽 집현전 2017. 2. 25. 02:13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은 잠을 못자거나 얕은 잠을 자는게 많은데요. 동의보감 불면증 원인은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원인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질환으로 인해 발생되긴 하지만 무엇보다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지 않으면 잠자는 뇌파가 활성화 되지 않아 선잠을 자게 되죠.

이 동의보감 불면증 원인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는데 허번불수(虛煩不睡, 양기가 왕성해지고 음기가 허해지기 때문에 잠을 못 자는것), 혼리불수(魂離不睡, 마음이 들떠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것), 사결불수(思結不睡,지나치게 생각에 빠져서 잠을 못 자는 것)으로 나뉩니다.


 간단히 보면 허번불수는 기운이 좋지 못해서 음기가 허해져서 생기는 원인으로 보며, 혼리불수는 심리적인 원인, 사결불수는 불안, 걱정 등 혼리불수와 같이 심리적인 원인으로 본다는 말입니다.

이 불면증이 지속되면 몸의 피로가 많아지고, 어지럽거나 두통이 있으며 다른질병을 일으키기도합니다.  심리적인 요인은 잠이 오지 않을 수 있어요. 가령 업무진행에 관한 문제, 학업, 미래에 대한 불안..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되는 일들을 최대한 해소하고 심신안정해야 불면증에서 벗어날 수 있지요.

이런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나열하면....

1. 반드시 옆으로 누워 무릎을 구부릴 것

2. 더울 때에는 얇은 이불을 덮을 것

3. 추울 때에는 두텁게 덮어라.

4. 밤에 잘 때 편안하지 않은 것은 몸의 열이 과하기 때문에 열을 식히고 잠자리에 들 것.

5. 배가 고프면 잠이 오지 않는다. 따뜻한 차를 마시거나 허기짐을 없애고 잠자리에 들 것.

6. 주변이 어두운게 불안할때는 은은한 등불을 써라. 단, 너무 밝은 형광등은 오히려 잠을 해칠 수 있다.

7. 손을 가슴에 두고 자면 가위에 눌릴수 있으니 편안한 자세로 눕고 손은 가슴아래 이외에 위치하도록 할 것

이렇게 있지만 무엇보다 심리적인 안정과 잠자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뭐..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불면증도 있지만 그런 분들은 부작용이기 때문에 잠잘 수 있는 방법을 개인마다 찾으셔야됩니다. 


 필자도 결핵약 부작용으로 수면장애가 왔지만 새벽에 돌아다니거나 따뜻한 차를 마시거나 하는 노력을 하니까 선잠이라도 잘 수 있더군요. 다만 카페인이 많은 음료는 흥분 상태가 되서 잠이 안오더군요..;; 하하. 여기까지 동의보감 불면증 원인 및 해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