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

흰머리 새치 차이 사전의미

꿈해몽 집현전 2017. 3. 2. 20:02















가끔 부모님과 TV를 보다가 옆에서 "너 머리에 새치있다"라고 들을때가 있습니다. 그럼 "흰머리가 아니고?"라고 하는데 문득 흰머리 새치 차이점은 뭘까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에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국어사전적 해석으로 새치는 젊은 사람의 검은 머리에 드문드문 섞여서 난 흰 머리카락으로 정의하며 흰머리는 백발(白髮)과 같은 의미입니다. 즉, 흰머리는 흰머리카락이라는 의미고 새치는 흰머리카락이긴한데 젊은사람에서 드문드문 나는 머리카락을 뜻합니다.

 

뭐..따지고 보면 노령층에서 나는 흰머리카락을 새치라고는 하지 않죠. 백발노인이라고 부르지 새치노인이라고 부르지 않은 것과 같죠. 새치같은경우 국어사전에서 젊은사람에게 드문드문 나는 흰머리카락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기때문에 젊은 사람에서 나는 흰머리카락을 새치라고 부르는거죠.


그렇지만 부모님이 아들이나 딸한데 "너 머리카락에 새치있다"와 "너 머리카락에 흰머리[또는 흰머리카락]있다"라는 말은 의미상으로는 거의 동일한 말이기 때문에 의미상 흰머리 새치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흰머리라고 하면 "늙었다, 노인에게서 듣는말, 노화되는 증거"같은 편견이 있기 때문에 젊은사람에게는 흰머리카락보다는 새치를 이용해서 문장을 만들어야 되겠죠.


 참고로 젊은사람이 흰머리가 나는건 여러 이유가 있지만 대부분 스트레스로 인한 흰머리카락이며, 노령층인경우 흰머리는 노화로 인해 멜라닌 세포수 감소로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흰머리 새치 차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