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산초 효능 및 japanese pepper

꿈해몽 집현전 2017. 3. 12. 22:11
















상쾌한 향기와 독특한 매운 자극을 가진 산초. 산초는 운향과 초피 나무속의 낙엽 관목으로 국내에서는 가루로 만들어 추어탕에 사용하기도합니다. 산초 효능으로 집중력 향상,위장의 작용을 돕는,혈행 촉진 오한 개선,미각 강화 등에 도움을 줍니다. 산초는 한반도-일본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예로부터 생선 등의 냄새 없애는데 이용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산초는 일본에서 japanese pepper로 가장 오래된 향신료이기도 합니다. 


[산초의 주요 영양 및 기대 효과]

산초는 100g 당에서 보면 칼륨과 칼슘 등의 미네랄을 매우 많이 포함하고 있지만, 산초는 양념으로 소량을 이용하기 때문에 영양 보급 원으로 생각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산초에 기대할 수있는 일은 비 영양성 기능 물질이나 약효 성분, 매운맛 성분 등이 있곘지요.



[위장의 작용을 돕는다]

 산초의 매운맛 성분은 러스티올과 러스티아미드 인데요. 대뇌를 자극해 내장 기관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산초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토라루, 페랑드레인, 디펜텐, 리모넨 등 산초의 향수 성분에 식욕 증진과 소화 촉진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방에서도 산초는 위약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용도인 장어에 산초를 뿌리는 것도 냄새를 없애뿐만 아니라 지방이 많은 장어와 결합하여 위장을 보호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소화 불량과 속쓰림 등의 완화에도 유효하기 때문에, 더위와 식욕 부진시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디펜텐은 위산 과다 억제 작용이 있으며, 시토라루에는 진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신경성 위장 문제의 완화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 향상에 도움]

 산초에 포함되어있는 시토라루는 레몬 등의 대표 성분이라고도 말할 수있는데요. 방향물질에서 정신 안정과 집중력 향상 효과를 기대 할 수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러스티올 등의 매운 맛 성분이 뇌를 자극하여 각성시키는 기능이 있어, 뇌파 측정에서는 산초 쪽이 고추보다 뇌의 각성에 강한 작용이 보고 된 것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산초는 집중력 향상 등에 산초 효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혈행 촉진 오한 개선]

 산초의 매운맛 성분 러스티올은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여 내장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또한 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신진대사 향상 및 발한 등의 기능을 가지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일이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이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외에 산초에 포함된 폴리 페놀과 방향족 성분에도 혈행 촉진 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 개선 및 혈액 순환 개선이 상승함으로써 보다높은 냉증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러스티올 지방 연소 촉진 효과 가 있음이 보고 되고 있으며, 대사 증후군 예방으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미각 강화]

산초에 포함된 자극 물질은 혀의 촉각 신경을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을 2008 년에 캘리포니아 대학에 의해 보고되고 있습니다. 산초를 먹고 혀가 저린 것이 그것입니다. 단, 미각이 마비되어 맛을 모르게되는 것은 아니고, 반대로 예민해져 있는 상태이지요. 따라서 식욕이 없을때 미각을 높여주는데 산초는 효과적입니다.


[노화,생활 습관병 예방]

 이 산초에도 폴리 페놀 성분이 있는데 항산화 작용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액 혈관의 건강유지, 노화방지등에 도움을 줍니다.



[산초의 선택 방법 및 먹는 방법, 주의 사항]

 흠..산초 가루는 가능한 한 공기에 닿게하지 않도록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고 등 서늘한 곳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산초열매를 보관하다가 필요할때 빻아 사용하면 향과 맛을 오래 보존 가능하겠지요.

 의외로 산초는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대 매운맛을 싫어하는데 상쾌함과 맵지않고 깔끔한 맛을 끌어올릴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다소 비린맛이 날 수 있는 추어탕에 사용하기도 하며 생선요리에 첨가하지만 볶음밥이나 파스타에서도 잘 어울리는게 산초입니다. 여기까지 산초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