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바질 효능 및 칼로리

꿈해몽 집현전 2017. 3. 12. 21:00















싱그러움에 은은한 단맛과 매운를 가진 일본에서도 인기가 있는 허브, 바질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빠뜨릴 수없는 존재로, 바질 효능으로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노화 예방,변비 개선등에 도움을 줍니다.바질의 역사는 인도에서 5000년정도전부터 바질이 이용되어 왔습니다. 힌두교의 신에게 바치는 신성한 약초로되어 있으며 장례식 때 이용하거나 무덤에 심기로 고인이 무사히 저승에 갈 수있는 등 의례나 신앙에 있어서도 중요한 자리 매김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인도 전통 의학 아유르베 다와 한방 생약 등 약용으로도 오래 전부터 이용되어 왔던 바질입니다.

 생 바질 칼로리는 100g 당 열량은 24kcal로, 아스파라거스와 시금치 등과 같은 정도. 베타-카로틴을 매우 많이 포함 외에 비타민 B,비타민 C,비타민 E 등의 비타민 류, 칼슘 등의 미네랄,식이 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허브 향료로도 이용되고 있고 유익한 작용을 가진다고하는 향수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영양면 이외의 바질 효능을 기대할 수있을 것입니다.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

 베타-카로틴은 프로 비타민 A라고도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호흡기 등의 점막 보호에도 이용되기 때문에 몸 본래의 저항력을 높여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기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질은 살균 작용,항산화 작용이있는 탄닌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도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생 바질이면 항산화 비타민 인 비타민 C 와 비타민 E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이 상승하여 체내에서 과도하게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 저하를 방지,저하된 면역 기능을 회복하는 일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일에서 바질은 면역력 향상과 감기,독감 등의 예방에 도움이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노화 예방에 도움]

 흠.. 바질은 풍부한 베타-카로틴을 필두로, 비타민 C, 비타민 E, 탄닌 등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성분을 많이 포함되어있어서 활성 산소에 의한 산화 손상을 억제하고 체내 외의 노화예방에 높은 효과를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이외에도 카로테노이드류의 제아잔틴 이 풍부하게 들어 때문에 눈의 건강을 유지하고 노화에 의한 눈의 질병의 예방에도 도움이된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블루 라이트 등의 빛이 눈의 내부에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 하는 작용이 있고, 제아잔틴은 자외선과 블루 빛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는 바질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가 걱정되는 사람뿐만 아니라, PC,스마트 폰,TV 등으로 둘러싸여 생활하고있는 현대인의 눈을 지켜주는 든든한 존재이기도 하네요.


[정신 안정 스트레스 대책]

 이 바질은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이있는 리날로올이나 메틸곰팡이콜 등의 방향족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향수 성분이 복합되어 진정,항 우울증 완화,스트레스 해소,심신 안정 등의 기능을 가지고 마음의 밸런스를 정돈 지원을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메틸곰팡이콜은 강력한 진정,항 우울,항 스트레스 작용이 있다고 보고되어 있지만, 공기로 흡입하는 자극이 강하고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독성이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바질을 먹고 녹차로 마실 등의 형태로 극히 미량 섭취 넣는 방법이 좋은 것 같습니다. 많이 먹을 필요가 없으므로 적당량 섭취합시다.



[위장 기능의 강화 강장작용]

 대략 100g 당 6300μg과 많은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에서 체내에서 변환 된 비타민 A 는 점막의 보호,복구에 관한 존재이며, 소화관 점막의 보호 및 강화에도 이용됩니다. 이 일에서 바질은 스트레스와 폭식으로 피해를 받고있는 위장의 상태를 정돈합니다.

 또한 바질의 향기 (향수 성분)도 건위,소화 촉진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욕을 증가하고 소화를 촉진함으로써 위트림방지 등의 기능이 있으며 다른 멀미 예방과 복부 팽만감 (배가스에 의한 탄력감) 완화 등에도 유효합니다. 정신면에서의 릴렉스 효과에서 스트레스성 복통이나 복통 등의 완화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질은 다양한 방면에서 위장의 건강과 강장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

 생 100g 당 4.0g과식이 섬유를 풍부 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허브와 향미 야채의 경우는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기 때문에 100g 당 함유량이 많아도 보급원으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신선한 바질은 생야채 감각으로 샐러드 스무디 등에 이용할 수있는 것도 강점이기 때문에 양상추와 토마토의식이 섬유 량은 100g 당 1.1g, 그래서 바질을 수십 그램 정도 섭취해도 샐러드 등에 어울리기때문에 식이섬유 섭취로 충분히 도움이 되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