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꿀풀 효능 및 유래

꿈해몽 집현전 2017. 3. 12. 18:47
















 아시아에 넓게 분포하는 꿀풀입니다. 최근에는 항산화 작용이 높은 안티 에이징 재료로와, 건초열이나 알레르기 성 피부염 등의 알레르기 완화에 도움 식재료 및 꿀풀 효능으로 사용되고 이습니다. 미용과 건강을 위해 또는 먹고보니 맛있다고 하여 증가하는듯 합니다. 

 꿀풀의 원산지로 중국 남부 근처 설이 유력합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었다고 생각되며, 조기[또는 꿀풀]라는 이름은 후한 말 (서기 200 년경)에 활약 한 조조의 특전 의사로 알려진 전설적인 명의 '화타'에서 유래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고사에서 화타가 게 과식 식중독으로 죽어가는 젊은이에게 약초를 달여 보라색 국물을 마시게 해서 치료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꿀풀의 주요 영양 효과]

 100g당 비타민,미네랄,폴리 페놀,식이 섬유 등 다양한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먹을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기 때문에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꿀풀 칼로리는 100g 당 37kcal (1 묶음 10 장 정도면 4kcal)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생활 습관병 예방]

 이 꿀풀은 폴리 페놀 (로즈마린산, 루테오린, 안토시아닌계 색소의 시소닌 등)과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성분을 풍부 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에서 높은 항산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으며, 안티 에이징 허브의 하나로서 꿀풀은 주목 받고 있으며 연구도 진행중입니다.

 항산화 성분 이외에 오메가 3(n-3 계) 지방산의 알파-리놀렌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알파-리놀렌산은 체내에서 EPA로 변화하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의 감소에 도움에서 혈액을 원활하게하는 작용이 기대되고, 항산화 작용과 상승하고 생활 습관병 예방에 꿀풀 효능이 유효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

 알레르기 유발 물질 (류코트리엔)의 생성에 관련된 효소를 저해하고,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하는 루테오린, 면역 시스템의 과도한 작용을 억제하는 로즈마린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루테오린은 플라보노이드의 가장 강한 항 알레르기, 항 염증 작용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로즈마린산은 알레르기 완화 물질로 주목 받고있는 성분입니다. 이외에 오메가 3(n-3계)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 하고 면역 기능의 정상화에도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빈혈,혈행 개선에 도움]

 흠..꿀풀은 헤모글로빈의 원료가되는 철분이 있어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섭취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주요 철분 보급원보다는 빈혈 예방 및 개선을 위한 좋은 양념으로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빈혈의 예방 및 개선 지원뿐만 아니라 알파-리놀렌산이나 폴리 페놀류의 항산화 작용등으로 꿀풀은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헤모글로빈의 증가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하는 작용에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냉증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질병의 개선에도 도움이 줄 수 있습니다.


[피로 회복]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1, 지질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2, 단백질의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6를 비교적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 군의 역사에서 에너지 전환의 촉진이 기대 됩니다. 뿐만아니라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 감기에 도움]

 이 꿀풀에 포함되어있는 페릴 알데히드는 살균 작용이 있으며,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어 피부와 점막을 강화하여 바이러스의 침입을 방지에 꿀풀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C도 백혈구 기능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고, 루테오린이나 로즈마린 산 등의 폴리 페놀류의 항산화 작용도 면역력 향상에 연결됩니다. 이 때문에 꿀풀은 면역력을 높여 감기와 독감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꿀풀은 민간 요법으로 기침,가래 완화와 오한,발열시 해열 등에 이용 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호흡기 질병 완화와 감기의 초기 증상의 치료에도 유효하다고 생각됩니다.



[꿀풀 보관 및 조리 포인트]

 꿀풀을 저장하려면 수분을 없어지지지 않도록, 적신 키친 페이퍼 나 신문지로 싸서 야채실에 넣어주세요. 비교적 긴 수명이기 때문에 2주 정도면 냉장고에서 괜찮지만 길어지는 경우는 물기를 빼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념으로 이용,녹차 등의 경우는 잘게 써는 것으로 꿀풀의 향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페릴 알데히드의 효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여기까지 꿀풀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