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피스타치오 효능 및 원산지

꿈해몽 집현전 2017. 3. 14. 02:35
















독특한 풍미등 견과류의 이단아적인 느낌이있는 분도 계실지도 모릅니다. 풍부한 영양과 뛰어난 맛에서 마카다미아 너트와 아몬드는 "견과류의 왕", 피스타치오는 "견과류의 여왕"이라고도 하고있으며, 녹색의 보석이라는 낭만적인 통칭도 있습니다.

피스타치오 효능으로 피로 회복 및 빈혈 예방에 좋은데요. 이번에는 이와 관련하여 정리해봤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중앙 아시아~서아시아 원산으로하는 옻나무과 카이노키 속 (Pistacia 속)의 낙엽 교목입니다. 기원전 7000년경부터 식용으로되어했다는 설도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인류에게 알려져 견과류 중 하나이며 구약 성경(창세기 43 장 11 절)에도 기재가 보고됩니다.

[피스타치오의 주요 영양 효과]

견과류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 피스타치오는 영양가가 높습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 불포화 지방산, 칼륨 및 마그네슘 및 철 및 구리 등의 미네랄, 비타민 B와 비타민 E, 베타-카로틴,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루테인 과 제아잔틴 을 풍부하게 함유하고있는 것이 피스타치오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특히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 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네랄과 양질의 단백질과 지질을 포함하는 에너지 공급식품으로도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운동을 하는분은 물론, 자라나는 어린이의 간식으로 또는 식욕이 없을 때 도움을 줄 것입니다.


[피로 회복 및 빈혈 예방]

 비타민 B1은 '피로 회복 비타민'이라고도 하는데, 당 대사를 활발히하여 에너지 생산을 높여 피로 회복에 높은 피스타치오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좌절과 집중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피스타치오는 신체적 및 정신적 모두의 피로 회복을 지원해 준다고 믿고 있습니다.

 또한 철분 함량은 100g 중 3mg로 우수합니다. 다소 높은 함량은 아니지만, 철분에서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한 구리 , 튼튼한 적혈구를 만드는데 필요한 아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한꺼번에 섭취 할 수있는 것부터 피스타치오는 빈혈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되는 견과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 및 부종의 완화]

 피스타치오는 100g 당 9.2g의 식이섬유 와 97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루 섭취 분을 20g 생각하면 식이섬유 량으로도 1.84g. 야채라면 생 양배추 100g, 과일이면 배와 오렌지 200g분의 식이섬유량과 거의 같은 정도의 양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 올레산과 리놀레산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작용과 윤활유로 대변의 장내 이동 배설을 원활하게하는 피스타치오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유분에 의해 변비 해소에 도움 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혈액 중의 나트륨(염분)과 여분의 수분의 배출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는 칼륨도 20g에 194mg과 오이와 양상추 100g과 거의 동일분량 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를 먹는 것만으로 변비를 개선한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만, 일상 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분을 보충 목적으로 생각하면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병 예방]

  불포화 지방산 (올레산 및 리놀레산)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는 칼륨도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과 동맥 경화를 예방하고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등 생활 습관병의 발생 위험 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눈의 피로와 안구 질환 예방]

  녹황색 야채에 잘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의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 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모두 눈의 황반부 및 수정체, 유리체 및 각막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에 의해 자외선이나 블루 라이트 등의 외부 자극으로부터 눈을 지켜주는 기능이 있어, 백내장과 황반 변성 등의 눈병 예방 효과가 보고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눈의 피로와 안구 질환 예방에는 안토시아닌과 함께 섭취하면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노화 방지에 도움]

  루테인과 제아크산틴 등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에 시각 기능 보호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항산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 E와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을 포함해서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피스타치오 효능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