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해바라기씨 성분 및 칼로리

꿈해몽 집현전 2017. 3. 14. 03:34















 태양을 닮은 외모를 가진 여름 꽃으로 친숙한 해바라기. 해바라기 씨앗 자체라고하면 다람쥐와 햄스터가 가지고 있는 애완 동물의 먹이라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그러나 호박씨처럼 영양분이 풍부한데요, 해바라기씨 성분은 주로 지질 탄수화물 단백질 등이 있습니다. 해바라기의 원산지는 북아메리카 대륙 서쪽, 작물로는 옥수수 보다 역사가 오래 됐다는 설도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에는 칼륨,마그네슘,철,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 흡수에서 대사까지 원활하게 할 수있게 피로 회복을 돕고, 기초 체력을 늘리는 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질이 많기 때문에 에너지 원으로도 도움이됩니다. 또한 해바라기씨는 칼슘이 100g 중 81mg로 견과류 중에서도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미네랄의 균형이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E(알파-토코페롤)를 100g 당 12mg 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이있는 비타민에서 활성 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혈관 벽에 부착되어 혈류를 방해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지질도 리놀산이나 올레인산 등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이 되며, 불포화 지방산이 주체이기 때문에 혈관을 유연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다음 해바라기씨 성분으로 항산화 미네랄로 불리는 아연 망간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마그네슘이나 칼륨 등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의 기능이 복합되어 고혈압,고지혈증,동맥 경화 (심근 경색, 뇌경색) 등의 생활 습관 예방에도 유효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는 100g 당 철분을 3.6mg 비교적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부족하기 쉬운 철분을 보충 철 결핍성 빈혈의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말할 수 있습니다. 철분과 마찬가지로 여성에게 부족하기 쉬운 성분으로 튼튼한 적혈구 막의 생성에 필요한 아연도 100g 당 7.7mg과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흠.. 해바라시씨 칼로리는  100g당 570칼로리며 주요된 해바라기씨 성분은 지방(약 50g), 탄수화물(약 19g)/단백질(약 23g)/식이섬유(약 10g)/나트륨(약 3 mg)/칼륨(약 690 mg)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