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임산부 카페인 복용 괜찮을까?

꿈해몽 집현전 2017. 5. 5. 18:38















이 임산부 카페인은 괜찮을까요? 임산부에 대한 카페인의 영향을 체크해봅시다. 임신전부터 커피를 좋아하고 매일 빠뜨리지 않고 마시고 있었다라고하더라도 아기가 생기면서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의 영향이 걱정되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카페인이 가져다 아기에 미치는 영향이나 임산부 카페인이 몸에 미치는 영향 등 궁금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 유산이나 사산의 위험이 있을까?

 임신 중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유산이나 사산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소문을 들어 본 적이 있는 사람이 있을겁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카페인 섭취량이 1일 150mg 미만의 임산부보다 300mg이상의 임산부의 유산의 위험이 2배가 된다는 결과가 있으며, 커피를 하루 8잔 이상 마시면 사산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는 임산부 카페인 섭취시 태아에 영향을 미치는게 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아기의 발육과 관련되어 있다는 보고도 있지만 아직 이렇다 저렇다할 결론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기와 카페인성분은 뭔가 영향이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엄마가 섭취한 음식은 뱃속의 아기에게 태반을 통해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카페인은 산모나 태아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마시고 싶은 경우는 하루 3 ~ 4 잔 정도 합시다

 아기와 임산부 카페인에 대한 끔찍한 데이터는 많이 있지만 위험은 어디까지나 대량의 카페인을 섭취한 경우에 해롭다는건데요. 아주 소량이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가 2001 년에 발표한 문서에 따르면 임신부의 커피 섭취량을 1 일 3 ~ 4잔까지 권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필자가 보기에는 한잔 정도는 괜찮다고 봅니다. 다만 커피는 시럽이나 설탕이 들어가므로 지나친 당분섭취를 주의해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