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

대상포진 수두 차이 뭘까요?

꿈해몽 집현전 2017. 5. 8. 18:23















오늘은 대상포진 수두 차이에 대해 알아볼까하는데요. 대상 포진과 수두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수두는 대상 포진 바이러스에 처음 감염된 경우, 대상 포진이 아니라 어린 시절에 발병합니다. 수두 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집단 감염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대상 포진은 전염되는 건지 대상포진 수두 차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상 포진과 수두의 차이는?

 수두는 어린 시절에 걸려 발열, 전신 권태감과 함께 강한 가려운 물집이 몸통을 중심으로 출현하는 것이 특징으로, 발병 후 보통 1-2주 동안 치료합니다. 한편 대상 포진은 주로 50대 이상의 성인에게 많이 발병하지만 20대-30대의 젊은 연령층에도 발병 할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의 특징은 초기 증상은 포진(또는 수포)등의 피부 증상은 없고 몸의 안쪽에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 후 발진과 물집이 신경을 따라 띠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인지하기가 어려운 것이 많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수두 차이는 수두는 어렸을때 한번 생기며, 그 이후에는 면역력이 저하되면 잠복된 수두바이러스가 활동하여 생기는게 대상포진입니다.



-대상 포진은 자고있는 바이러스가 일어난다

  어린 시절의 수두가 치료 된 후에도 실은 바이러스는 사라지지 않고 척추 근처의 신경 세포가 모인 곳에 잠복하고 있습니다. 그 바이러스가 과로와 스트레스, 감기 등 면역력이 저하 했을 때 다시 활동을 시작합니다. 이때 바이러스는 신경 세포를 따라 이동하고 세포를 공격하면서 피부에 도달하고 발진과 수포가 나타나 "대상 포진"으로 발병합니다. 대상 포진도 수두 같은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대상 포진은 잠복 해 있던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합니다.



 수두는 전염다면 대상 포진도 전염되나?

 수두는 비말 감염, 공기 감염, 접촉 감염에 의해 타인에게 전염되지만, 대상 포진으로 타인에게 전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상 포진은 자기 안에 잠 들어 있던 바이러스가 움직이기 시작 것이므로, 대상 포진이 전염되는 것은 아니지요. 그러나 수두에 걸린 적이 있는지 없는지가 문제입니다. 수두에 걸린 적이 있으면 면역력이 높아 보통사람은 대상포진이 발병하기 어렵고,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 왔다고해도 거기에 대항 할만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수두를 걸린적이 없는 어린이나 성인에게는 대상 포진이 아닌 수두로 발병합니다. 단, 성인이되고 나서 처음 수두가 된 경우 폐렴이나 뇌염 등 중증화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임신 감염은 임산부 자신의 중증과 함께 태아에게 선천성 수두 증후군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은 소아 및 감염자와의 접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쨌든 수두는 완치 후에도 바이러스가 잠복 할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지만,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 누구에게나 발병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겠네요. 여기까지 대상포진 수두 차이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