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여주의 효능 및 영양성분

꿈해몽 집현전 2017. 5. 12. 22:40















오늘은 여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여주는 한국보다는 일본에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특산품 지역은 오키나와가 있지요. 여주는 쓴맛이 있기 때문에 차로 마시기도 하는데요. 영양적으로도 좋은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여주의 효능과 영양에 대해 소개합니다.


- 여주의 주요 영양소는 무엇일까?

우선 여주 100g 당 주요 영양소를 소개합니다.

열량 17kcal 

수분 94.4g 

식이 섬유 2.6g

카로틴 210μg 

비타민 K 41μg 

비타민 C 76mg 

엽산 72μg 

칼륨 260mg 

철분 0.4mg 


이러한 영양소로 특히 주목할 것이 비타민 C 입니다. 사실 고야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야채이기도 한데요. 토마토(15mg)의 약 5배정도로 풍부. 다만 파프리카 (170mg)에는 뒤쳐지지만, 한 번에 먹는 양을 생각하면 고야는 최고입니다.

 또한 고야 1개는 약 250g으로 안에 있는 씨앗을 제거해도 무게는 많이 변하지 않습니다. 1개 먹어도 별로 신경이 쓰이지 않는 낮은 칼로리는 건강식으로 좋지요. 

또한 여주의 고유의 성분 으로는 모모루데신, 챠란찐, 코로코린 산,공역 리놀산 등이 있습니다. 여주의 독특한 쓴맛을 담당하는 성분입니다.

- 여주의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a. 더위 대책에 효과적~!

 고야의 쓴맛 성분 인 모모루데신이라는 성분은 상처받은 위벽을 회복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위벽이 회복되면 자연스럽게 식욕도 회복하기 위해 더위에 지친 몸이 회복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모루데신는 위장에도 효과가 있지만, 자율 신경의 밸런스를 정돈하는 여주의 효능도 있습니다.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면 밤에 잠을 못자거나 나른함이 사라지지 않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도 더위의 원인이되기 때문에 여주가 더위대책에 효과적입니다.

b.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쓴맛 성분인 챠란찐과 코로코린 산은 '식물 인슐린' 이라는 별명이 이습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c. 미백 효과가 있다

 고야에 포함된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를 엷게하여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는데요. 게다가 고야의 비타민 C는 열에 강하고, 조리 후에도 제대로 몸에 흡수됩니다. 이 밖에 엽산이나 카로틴등도 피부의 회복을 도와주는 여주의 효능이 있으며, 자외선이 걱정되는 여름 여주는 도움이 많이 되는 채소입니다.

d. 붓기 대책에!

 

 수분이 쌓여 생기는 부종은 염분을 너무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인데요.이 증상을 개선하려면 칼륨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여주는 오이보다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나트륨 및 수분배출에 도움을 줘요. 따라서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