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감기 커피 마셔도 될까?

꿈해몽 집현전 2017. 5. 15. 16:50















이 감기 커피 마셔도 되는걸까요?? 바람이 많이 불고 추워질때는 소화가 잘되는 따뜻한 음식과 잘자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아침 식사 때 마시지 않으면 기분이 개운치 않는등 하루의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평소대로 커피를 마셔도 괜찮은 걸까요?? 이번에는 감기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 정리해봤어요.


- 감기 때 커피를 마셔도 좋은 것일까??

a. 두통에 효과가 있다

 날씨가 춥고 바람이 강할때 커피를 마시는 가장 큰 장점은 두통을 가라 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 성분이 혈관 수축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감기로 두통의 증상은 주로 발열에 의한 혈관의 확장을 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혈관이 평소보다 확산해 버리면 주위의 근육 등을 압박할 수 있고, 특히 뇌 혈관이 확장해 버리면 뇌 신경을 자극하고 욱신 거려와 두통이 심화되어 버립니다. 이럴 때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의 작용으로 혈관이 수축하여 그 결과 두통이 가라앉는 효과가 있습니다.


b. 발한 작용이 해열에 도움이 된다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교감 신경을 활발하게하는 작용이 있어서 교감 신경이 활발 해지고 혈압이 상승해 땀을 흘리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땀 배출로 인해 열이 내리기 쉽고, 신진 대사도 활발 해지기 때문에 감기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는 뜨거운 상태에서도 몸을 차게하는 효과가 있어. 발한 작용과 시너지 효과로 해열작용도 있으리라 봅니다.


c. 위장을 건강하게

 감기 때는 식욕도 떨어 쉽지만, 커피를 마심으로써 식욕 회복 효과 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위액의 분비를 증가 효과가 있으며, 위장의 소화 흡수 능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액과 소화 능력이 회복되면 자연스럽게 식욕도 회복되어 여러음식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면역력도 증가시키고 해열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 감기가 걸렸을시 커피를 마실때 주의 할점

a. 감기약과의 병용에 주의

 이 감기 커피를 마시면 장점이 있는 반면,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주의 해야할점은 감기약과 커피의 조합인데요. 감기약의 성분은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카페인은 감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커피의 효능과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커피와 감기약을 함께 마시면 카페인을 불필요하게 많이 섭취해 버립니다.

 

 카페인을 한 번에 많이 섭취하면 심장이 두근 거리며 잘 수 없게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위가 거칠어 질 수 도있습니다. 또한 식욕이 떨어지는 일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감기약을 복용하는 경우 커피는 삼가도록 합시다.


b. 탈수에 주의

 카페인은 이뇨 작용이있어 강하게 작용하면 탈수의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원래 감기가 생기면 발열과 발한 작용으로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갈증을 느낄때는 커피보다는 물이나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게 좋습니다.


c. 자기 전에 마시지 않는다

 커피의 카페인은 교감 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로 신진 대사가 활발 해지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 졸음이 안올수 도 있습니다. 감기시 수면을 통해 회복하기 때문에 감기 때 마시는 커피는 낮에만 마시고, 저녁 이후는 마시지 않도록 합시다.


이처럼 날씨가 추울때 커피를 마시면 감기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카페인의 효과는 단점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는게 좋습니다. 첫째는 감기약을 마셨을 때 커피를 자제하고, 둘째 수분섭취 및 시간에 충분히 주의를 해야합니다. 맛있게 커피를 적당히 마시고, 감기 퇴치합시다. 여기까지 감기 커피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