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눈이 침침하고 흐릿할때 원인과 대책

꿈해몽 집현전 2017. 5. 19. 22:34















오늘은 눈이 침침하고 흐릿할때 원인과 효과있는 대책은 뭔지 정리해봤는데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하면 아무래도 눈이 피곤해져버립니다. 그렇게되면, 눈이 흐릿하게 되어버려 보이기 힘들어진적은 없는지요?  PC 나 스마트 폰뿐만 아니라 삶에 눈을 혹사하는 것은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눈이 침침하고 흐릿할때 대책은 무엇이 있고 왜그런지 궁금하군요. 이번에는 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 눈이 침침한것은 같은 곳을 계속 때문이다??

 컴퓨터 화면 및 스마트폰 화면 등 같은 장소를 계속보는 것으로, 눈으로 사물을 보는 기능을 담당하는 근육이 긴장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이 상태에서 다른 곳을 보려고하면 초점이 잘 맞춰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억지로 초점을 맞추려로 눈이 노력하는 움직임이 눈이 침침하다고 느끼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근육을 이완시기키위해 먼 곳을 계속 주시하라고 하는데요. 가까운것만 계속 보게되면 눈 근육은 그 강도까지 늘려지고 그 움직임을 기억해 버려, 그것이 시력 저하에도 이어집니다. 나이가 들면 근육이 노화가 되기 때문에 눈 근육이 처져 시력이 더 나빠지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사람이 한곳을 계속 주시하면 눈깜박임도 줄어들기 떄문에 눈이 쉽게 건조해집니다. 한 예를 들면 스마트폰을 오래 하면 눈이 충혈되는경우가 있습니다. 뭐..눈이 피로해서일 수도 있지만 눈이 건조해서 충혈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PC 나 스마트 폰을 장시간 계속 사람은 안구 건조가 쉬우므로 조심하도록합시다.


- PC ·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고 보자

a. 스마트폰의 경우는?

 스마트폰인 경우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을 최근에 혹사하는 가장 큰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화면을 보는건 계속 눈에 부담을 주므로, 30분 이상 사용하는 것은 삼가합시다. 때때로 5분간 먼곳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b. PC의 경우

 웹서핑이나 업무,게임..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PC는 2 시간에서 3시간이상 PC 화면과 마주하기 쉽지만 눈이 침침하고 흐릿할때는 일에서도 실수도 나오고, 작업 효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1시간 사용 후 10분 휴식 또는 2시간 사용 후 15 분 휴식을 취하고 눈을 쉬게 도와줍시다. 적당한 휴식을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피곤한 육체를 쉬게하고 오랫동안 작업을 계속하게 도와줄겁니다.

- 휴식 중에 있는 눈이 침침할때 대책은?

a. 찐 수건으로 눈 결림을 잡자

 눈의 피로를 취하는에는 찐 수건으로 지긋히 눌러주는게 효과적입니다. 가볍게 적셔 비닐 봉지에 넣고 레인지에 30초 정도 가열로 만들 수 있지만, 따뜻한 물에 담가 짠 수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수건을 눈에 지긋히 눌러주면 눈가의 혈액순환도 좋아지고 긴장된 근육도 풀려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해보시면 하기전보다 훨 가벼운 느낌이 드실겁니다. 무엇보다 눈 찜질을 할정도면 몸이 피로하단 얘기도 되니 휴식이 필요하겠죠.


b. 안약도 도움이 된다.

 시판 안약에는 초점 조절 기능을 개선하는 작용이있는 것이나, 눈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성분을 배합한 것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안약은 함부로 사용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본인 눈에 이상이 없다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c. 눈 스트레칭도 효과적

 휴식 시간에 눈을 감고 휴식하는 것도 효과적이지만 스트레칭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러작업을 하다가 먼곳을 계속 바라보거나 시선을 왼쪽 오른쪽 옮겨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마치며 : 눈을 혹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스마트 폰 게임에 열중 너무 어느새 눈이 침침하고 흐릿할때가 생기는데요. 적당한 휴식을 취하면서 안약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눈을 돌봐 가면서 합니다. 눈이 침침하거나 흐릿 때는, 빌베리와 아로니아등 안토시아닌이나 비타민이 풍부한 보충제를 섭취해 보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뭐니 뭐니해도 중요한 것은, 눈을 혹사하지 않는겁니다. 눈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시력 저하가 될 수 있으며 심하면 잘 보이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휴식을 취하고 눈 근육도 풀고 시야도 흐려지지 않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