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열사병 증상 및 예방법

꿈해몽 집현전 2017. 5. 25. 19:31















오늘 열사병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기온이 높은 계절이되면 뉴스에서도 자주언급되는 "열사병" 실내에서 더운 것을 참은 경우이거나 땡볕에서 작업하는 동안 열사병이 생겼다는 이야기도 자주 듣습니다. 열사병이되지 않도록하려면 그 열사병 증상을 알고 더운 계절에 대비하여가는 것도 중요한것 같아요. 



- 열사병의 증상은??

a. 열사병은 다양한 증상이 있다?

 열사병은 신체에 더운 환경에있는 것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증상의 총칭입니다. 그 열사병 증상과 특징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됩니다.

* 열 실신 *

 더위로 인해 혈관이 퍼져 급격히 혈압이 떨어지고 뇌에 흐르는 혈액이 줄어듭니다. 얼굴이 창백하고 현기증으로 어질 어질하고 심한 경우는 쓰러져 실신해 버립니다.

* 열 경련 *

 더위에 운동이나 일을 해서 대량의 땀을 흘린 것으로, 혈액의 염분이 손실되었을 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손발에 쥐가나거나 근육의 통증이나 경련 등이 주된 증상입니다.

* 열 피로 *

 대량으로 땀을 체내의 수분이 부족할 때 나타납니다. 열 경련과 함께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특히 운동시 주의하십시오. 머리가 멍하고 집중하지 못하거나 몸의 나른함 · 두통 · 구토를 일으킵니다.

* 일사병 *

더위에 의해 체온이 급상승하여 일어납니다. 심해지면 몸이 달아 뜨거운 의식이 몽롱 쓰러져 버리는 불러도 반응이 둔해지기도 합니다. 

b. 이런 증상이 나오면 ...

 뚜렷한 열사병 증상이 나오지 않더라도 이런 증상이 나오면 열사병이 될지도 모릅니다. 

* 기온이 높은데 손발이 차가워져 온다

* 대량으로 땀을 흘린다

* 기온 이상으로 몸이 뜨겁게 느낄때

* 땀이 나지 않는다

* 몸 전체가 마른 느낌이 든다.

* 손등의 피부를 집어도 빨리 돌아 오지 않는다

* 평상시보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 굉장히 목이 마르고 물을 원한다

두 가지 이상에 해당되는 것 같으면 일사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기온이 높은데 전혀 땀을 흘리지 않는 것은 매우 위험한 징조이니 휴식 할 수 있다면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서 휴식합시다.

- 열사병 예방법과 대책

a. 우선 수분섭취가 중요

 열사병이라고 느끼면, 우선 충분히 수분을 섭취합시다. 몸이 열을 가진 상태이기 때문에 몸을 차게하려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게 됩니다. 그만큼 몸에서 수분이 빠져 버리기 때문에 탈수 증상을 야기하구요. 몸이 뜨겁고 땀이 많이 나올 때는, 신속하게 땀으로 잃어버린 수분을 몸에 넣어 줍시다.


b. 제대로 수분을 잡자

 수분을 보충하기 위하여 단번에 물을 마셔도 체내에 머물지 않고 과도한 수분으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조금씩 천천히 컵 1 개분 200cc 정도를 마시는 것이 이상적인데요.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 하루에 몇 차례에 나누어 조금씩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열사병 예방을 위해서는 적합한 마시는 방법입니다. 일도 적당한 휴식을 취하면서 하는쪽이 효과적입니다.


c. 물 또는 차보다 스포츠 음료?

 목이 마른 때 자동 판매 기나 편의점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있는 페트병 음료 그 중 커피 나 홍차, 녹차 등의 '카페인'을 포함한 음료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카페인은 이뇨 작용이 있어 수분이 배출되기 쉽습니다. 몸에 열이 많지 않은경우 마셔도 무방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경우 수분이 필요한데 더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그냥 일반 물을 마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수분에 물도 좋지만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스포츠 음료가 더 적합합니다. 물을 마시면 수분을 보충 할 수 있지만, 땀과 함께 흐름 염분 등은 보충 할 수 없습니다. 그 점에서 스포츠 음료는 염분 등을 포함하기 때문에 열사병 대책에 좋습니다. 그러나 시판되는 스포츠 음료는 필요 이상으로 당분을 포함하기 때문에 적당히 마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