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종아리 알배김 원인 및 해소법

꿈해몽 집현전 2017. 5. 28. 14:41
















오늘은 종아리 알배김 원인 및 해소법에 대해 정리했어요. 여성은 스커트 착용시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는데가 종아리 일 것 입니다. 어느새 딱딱하게 되고 두껍다는 느낌을 받는 일은 없나요? 종아리에 알이배면 보기에도 나쁘고 발까지 두꺼워져 신발을 신기 어렵기도 합니다. 또한 다리가 많이 붓거나 피로가 빠지지 않는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종아리 알배김 원인과 해소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 종아리 결림의 원인은 뭘까??

a. 종아리 펌프

 종아리를 구성하는 근육은 다리를 지탱하는 것 외에도 혈액과 노폐물을 심장으로 다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에서 송출된 혈액은 중력의 작용을 받아 아무래도 하체에 고여갑니다. 

 게다가 심장에 다시 내보내게되면 중력과 반대로 올라가야하기 때문에 심장의 펌프만으로는 부담이 많이 됩니다. 그것을 지원하는것이 종아리 근육이고 펌프작용을 보조하는 역할도 합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돌지 않으면 종아리의 펌프기능도 제역할을 못하게 되고 노폐물이 쌓여 종아리 알배김이 생길 수 있습니다.

b. 장기간 피로

 종아리를 움직이는것으로 하체에 쌓인 혈액이 돌아갑니다. 그러나 장시간 서는 일이 계속되면 혈류도 나빠지고 노폐물이 쌓일 수 있는데요. 장시간 피로한 경우에도 혈류가 느려져 보조펌프 역할을 하는 종아리와 심장의 기능이 제역할을 못하게되여 노폐물이 쌓일 수 있습니다.

- 종아리 결림 해소 방법은?

a. 몸을 따뜻하게하자 

 종아리 결림을 해소하려면 일단 몸을 따뜻하게 하여 다리의 혈액순환을 좋게해야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에는 미지근한 목욕을 하는게 좋은데요. 반신욕이나 족욕도 몸을 따뜻하게 하므로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평소에도 배와 다리를 차게하지 않는것도 중요합니다.


b. 욕실에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자

 욕실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동안 부드럽게 종아리를 마사지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양손의 엄지와 중지로 고리를 만들고 발목에서 무릎까지 힘을넣어 천천히 되짚어갑시다. 이때 중지측이 종아리에 닿도록 약간의 힘을 줘서 2-3회 반복한 후 주물러주면 결림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c. 막대기나 봉을 이용해서 마사지를 하자

 

 손으로 마사지를 하기어려운 경우 욕조에 밀대나 막대기 또는 병을 이용해서 마사지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다만 막대기가 반듯하지 않거나 날카로운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육안으로 확인해보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정리하면


 이런저런 종아리 결림을 해소하는 법이 있지만 원인은 피로에 있습니다. 사람이 장기간 피로에 노출되면 다리뿐만아니라 몸 전체의 제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휴식을 취하면서 몸을 따뜻하게 하던지 다리를 마사지를 하는등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주는게 핵심일거라 생각됩니다. 여기까지 종아리 알배김 원인 및 해소법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