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참치의 효능 네가지는?

꿈해몽 집현전 2017. 6. 1. 14:52















오늘은 참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시미와 스시로도 친숙한 참치. 스시 재료와 인기순위에서 항상 상위 클래스로 군림하고 있는 존재이며, 버릴게 없는 폭넓은 요리 재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가공품인 참치캔과 통조림처럼 저장성이 좋은 식품이고 활용폭이 넓기 때문에 가정요리의 도움역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참치의 효능을 소개합니다.


- 피로회복과 체력증강에 도움을 준다

 

 닭가슴살과 참치 가다랑어 등의 회유 생선 살코기 부분에는 피로회복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성분도 같이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 및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 세포의 구성성분이나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근력증강 및 회복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 간기능 보호 

 참치 살코기에 많이 들어있는 타우린은 간기능 개선과 간세포 복구등의 기능이 기대됩니다. 또한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지방간의 중성지방을 줄여준다는 보고 있기 때문에 간 기능 향상에 어느정도 관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도 포함하고 있어서 지방간 예방 및 간 건강 유지를 서포트 해줍니다.

하지만 타우린의 성분에 대해서 검증 데이터가 적고, 최근에는 에너지 드링크로 지나치게 타우린을 섭취하지 말라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음식에서 섭취하면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요오드성분처럼 과하면 좋지 못합니다. 

-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 완화

 니코틴산은 수면과 안정 등에도 관여하는 성분중에 하나인데요. 니아신 자체가 정신체계를 자극하는건 아니지만 니코틴산은 체내에 구성될때 세토로닌과 트립토판의 원료가 되기 때문에 우울하거나 정서가 불안할때 세트로닌 및 트립토판 분비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등푸른 생선인 참치는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EPA,IPA가 있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고 나쁜 콜레스트롤을 줄여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