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바지락 효능 및 영양소

꿈해몽 집현전 2017. 6. 3. 10:24















오늘은 바지락 효능에 대해 정리했어요. 숙취가 있을때 조개를 먹으면 도움이 되는데요. 바지락은 된장국에도 사용되고 칼국수에도 사용되는등 범위가 넓지요. 서양에서는 파스타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지요. 이런 바지락은 과음하는 사람, 눈이 피로한 사람, 피로가 빠지지 않는 분들에게 효과적인게 바지락입니다. 이런 바지락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주요 영양소는 무엇일까?

 조개중에 단백질 함량이 높고 아미노산도 높습니다. 또한 비교적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 보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B군, 비타민E, 철분,칼슘등 미네랄이 많으며 바지락 칼로리는 100g당 50Kcal 정도로 저칼로리 음식입니다.


- 간기능 개선 및 회복

 조개에 기대할 수 있는 건강혜택으로 잘 알려진게 '간 피로회복' 또는 '숙취예방'등의 간기능 향상입니다. 바지락에는 간기능 유지와 간 복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습니다. 알코올 분해에 필요한 '알라닌'과 간장과 노폐물 지방,독소를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메티오닌'등이 그 예입니다. 



- 피로회복 및 체력증강

 조개에 들어있는 오르니틴은 운동을 할 때 근육의 에너지원이되는 성분인데요. 근육의 생성을 돕지만, 운동시 손상된 근육조질을 회복시켜주기도 합니다. 또한 암모니아를 무독화시켜주기도 해서 피로의 원인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글루타민산도 암모니아와 결합하여 무독화하며 피로회복에 연결됩니다.

 그리고 BCAA[이소류신,발린,류신]을 비롯한 글루타민산, 아스파라긴산, 타우린등 피로회복과 체력증강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도 포함되어 있어서 많이먹으면 단백질원도되지만 체력증강에도 효과적입니다.



- 빈혈 예방

 이런 조개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당 비교하면 바지락은 굴의 2.5배이상의 철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빈혈예방에 도움을 주며 적혈구막의 합성에 필요한 아연, 적혈구 생성에 관련된 비타민B12와 구리등도 조개는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엽산이 적기 떄문에 채소와 같이 먹으면 보충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여기까지 바지락 효능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