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고등어의 효능 및 칼로리

꿈해몽 집현전 2017. 6. 5. 19:37















오늘은 고등어의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굽거나 튀김등 대부분 조리방법으로 먹을 수 있어 대중 생선의 대표주자로 불리는 고등어입니다. 고등어 김치찌개, 고등어 구이등 집에서 흔하게 먹기때문에 통조림으로 가공되어 판매되기도 합니다. 고등어는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이나, 정서불안 불면증이 있는 분 쉽게 피로한 분에게 좋은데요. 이런 고등어의 효능을 소개합니다.



- 고등어의 주요 영양소는??

 3대 영양소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중  단백질과 지질의 비율이 많은 고등어이기 때문에 저탄수화물 음식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고등어 칼로리는 생으로 100g당 200Kcal 정도로 다소 높지만,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신진대사를 좋게하는 비타민B등 다른 영양소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과식이 없으면 살찔 걱정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피로회복에 좋다

 전체의 약 20%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하게 있으며 아미노산도 많습니다. 아미노산중에는 근육 증강 및 회복 촉진에 활성화 되어 있는 BCAA와 구연산이 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피로물질 분해를 도와주는 아스파라긴산도 있고, 비타민B군이 있어 에너지 공급에 효율적이게 되어 기운을 차리고 피로회복에 연결됩니다.

- 스트레스 해소 및 심신안정

 세토로닌 합성물질 중에 하나인 비타민B6, 마그네슘, 트립토판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니코틴산도 세토로닌 합성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심신안정에 고등어의 효능이 있습니다. 세토로닌은 양이 적당히 있어야 좋은데요. 한쪽으로 기울어지면 흥분을 한다던지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스트레스와 불안함을 가지고 있는분은 세토로닌이 양이 평상시보다 적기 때문에 고등어 같은 음식을 먹으면 세트로닌이 정상치가 되어 불안해소와 심신안정에 도움이 될거라봅니다.

- 혈액순환을 좋게 해준다.

 이 고등어는 등푸른 생선중의 하나인데요. 이 고등어에는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메가 3지방산 중에서도 혈류를 좋게 해주는 EPA,IPA등이 있어서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주며 나쁜 콜레스트롤 수치를 떨어뜨려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좋게 도와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