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대구의 효능 및 칼로리

꿈해몽 집현전 2017. 6. 7. 14:53















오늘은 대구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겨울에 맛있는 대구는 찌개에 사용되는 겨웅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볶음이나 무침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어묵등의 반죽의 원료로 사용되기도하는 물고기입니다. 대구는 위장이 약하거나 붓기 쉬운 체질, 피로하고 무기력감이 있는 분들에게 기운을 돋게 하는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대구의 효능을 이번에 정리해봤어요.


- 대구의 영양 성분은??

 100g당 대구 칼로리가 77Kcal로 생선중에 칼로리가 낮은 부류에 속합니다. 3대영양소는 단백질의 비율이 높고, 지질이 적기 떄문에 건강한 재료로 말할 수 있습니다. 이외 비타민과 미네랄이 넓게 있어서 체력증진에 도움을 주는 대구입니다.


- 체력증진

 이 대구는 지방이 거의 없는 물고기이기 떄문에 위장에 부담이 적고, 병 후 회복식으로 또는 노인의 식사에, 이유식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구는 수분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 물고기이므로 운동을 하는사람에게는 더욱 좋은 음식이라 생각합니다.


- 피로회복 

 대구에 들어있는 BCAA라는 성분들은 육체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아미노산 아르기닌은 암모니아를 분해를 촉진하고, 글루타민산도 암모니아와 결합하여 무독화 하는 성질이 있어 집중력 저하나 뇌에 기인하는 피로 경감에도 대구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을겁니다.



- 부종완화

 아스파라긴산은 암모니아 배출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으며 그에 따른 이뇨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체액 균형을 유지시켜주고 칼륨과 마그네슘 흡수를 돕는 역할도 있지요. 칼륨은 과다한 체내 나트륨 배출하는 역할이 있고 이뇨작용도 있기때문에 부종개선에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흠.. 대구에는 요오드와 셀레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항산화에 필요한 효소의 구성 물질이기 떄문에 신체가 가지는 항산화력 유지 및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셀레늄은 하루 섭취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과다한 대구 섭취는 피해야합니다. 항산화작용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줄여주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요요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로써 이용되는 성분으로 체내의 단백질 합성과 신진대사를 좋게 만들어줍니다. 단, 과잉섭취는 차칫 갑상선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은것 같아요. 







댓글